2학년 주요한 학생의 모법답안(2014-1)
Tom(fake name), who is 46 years old and tall, came to see this social worker for his recent problems, such as feeling depressed, guilty, hopelessness, and helplessness. He was living with his mother but recently his mother died for a traffic accident. He does not have any friends and some to talk to. He is very afraid of being alone in this world. He does not have any job or things to do. He and his mother had been supported by government. He is still a recipient of welfare. He said to social worker, “I do not know what to do. I have been living with my mother for my whole life. I was not very obedient to my mother but I need someone to tell me what to do.”
He seems to be a very shy and internal person during the session. His facial expression showed that he was frustrated and overwhelmed by his situation. He seemed not able to adjust to the society. He seemed to have a normal intellect and judgement and does not show any sign of physical illness, disorientation or hallucination during the session. He told about his intermittent suicidal ideation.
* Assess this client, Tom, using more than two therapy theories and set proper therapeutic goals and objectives.
2학년 주요한 학생의 모범 답안
클라이언트의 이름은 Tom(가명)이고 46세에 키가 큰 사람이다. 그는 남성으로서 어머니와 함께 살았는데 최근 어머니가 교통사고로 돌아가셔따. 그는 무직 상태이고 어머니가 돌아가시 전에도 복지 혜택(기초수급대상자)을 받았는데 돌아가신 후 현재에도 여전히 복지 혜택을 받고 있다. 그리고 그가 그러한 혜택을 받는 것으로 보아 아내가 없음을 짐작할 수 있다.(하지만 아닐 가능성이 있기에 가능성은 열어둠) 우선 그의 문제는 ‘우울감, 죄책감, 절망과 무력함’의 상태에 빠져있고 무직의 상태이지만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기에 벗어날 수 없는 상태이다. 그리고 평생을 어머니와 함께 살았는데 돌아가셨고 주위에 친구가 없다보니 조언해 주거나 물어볼 사람이 없다. 그는 이러한 것이 필요하다고 느끼며 어머니의 말을 잘 듣지 않았음을 회상하였고 어머니에 대한 죄책감과 현재 상화에 대한 무력함으로 인해 우울과 절망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그가 상담기간 동안 보여준 모습을 통해 알 수 있었던 것은 내성적이고 얼국에 자신의 감정이 모두 표현되었다. 그 감정에는 주로 당황과 압도된 모습들이었다. rfl고 현재 복지혜택을 받는 것에 대한 내용과 친구가 없는 것을 통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정도가 꽤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사회에 적응 못하는 것이 지능이 낮거나 낮은 판단력, 정신질병, 망상 또는 환각의 증상 때문은 아니다. 그에게는 전혀 그런 모습은 보이지 ㅇ낳았으며 정상범주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가 간헐적 자살생각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유심히 봐야 할 것이다.
그의 현재 발달단계에 대해서 살펴보면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생산성 대 자기몰입’인 제 7단계에 이르렀다. (나이에 근거하여) 그러나 현재 대인관계의 문제라던지 자신의 위치와 능력, 역할 및 책임에 대한 자각이 부족한 모습들을 통해 이전 단계에서부터 발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점성원칙에 의한 것으로 자신의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를 성취하지 못한 모습으로 현재의 모습을 통해 본다면 클라이언트가 50세 이후 제 8단계인 통합감 대 절망감 단계로 넘어 갈 지라고 그 단계 잘 수행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는 정상적인 지능과 판단력, 큰 키, 상담을 하면서 외향적인 모습에서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였지만 대인과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인제왜곡이나 자신의 노력부족 등 다양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 위기 관점에서 본다면 어머니의 사고로 인한 돌아가심, 자신의 현재 상황에 대한 위기 등을 벗어나지 못하고 스스로를 합리화하여 현재의 상화엥 고립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데 어머니의 죽음이 자신 때문에 발생하였다고 느끼는 ‘투사’의 방어기제르 ㄹ쓸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 클라이언트를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로 보면 2단계인 안전의 욕구부터 5단계 자아실현이 욕구 모두 채워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 지금 그러한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클라이언트는 ‘인제삼제’의 문제를 가지고 있고 그러한 부정적인 생각들이 인지왜곡을 만들게 되었다. 우선 자기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하였고 미래에 대한 얘기를 하지 않았지만 부정적이로 불확실함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미 핵심믿음이 ‘나는 무능력하다’가 되어 중간 믿음으로 ‘나에게 말 해줄 누군가가 필요해’가 되고 자동적 사고로 ‘나에게는 친구도, 어머니도 없으니 필요한 말을 해 줄 사람이 없어’가 될 것이다. 그리하여 대인관계에 대한 문제도 충분히 사진의 삶 동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에도 인지왜곡의 내용 중 ‘임의적 추론’이나 ‘과일반화’의 내용 등을 자신 스스로 느끼고 차단해 왓음을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은 아무것도 모르겠다. 해야하는 것이 무엇인가?’ 라고 얘기하는 것을 토해 현실치료가 필요한 것을 느낄 수 있다. 우선적으로 벡의 인지치료를 통해 핵심 믿음에 대한 내용을 수정하고 레질리언스의 강점관점으로 외형적인 모습을 그리고 정신병이 없고 지능과 판단력에 문제가 없음을 내세워 변화를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가 외형적인 모습에 자신을 가지면 내적인 것에도 자신을 가질 수 있도록 현실치료가 함께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겪고 있는 자신의 무능, 무력감, 절망감 등을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것에 대한 책임을 자신이 질 수 있도록 하여 주변 환경에 대해 탓을 돌리거나 하는 문제에 대해 자신의 해결할 수 있고 책임져야 함을 느끼에 해야한다. 그리고 이 과정 가운데에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들을 적절한 논박을 통해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켜 긍정적 결과를 도모해야 한다. 이 후 위기관점에 입각하여 클라이언트가 상황적 위기와 실존적 위기에 처해있는 모습을 충분히 이해시키고 위기가 곧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즉,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한 평생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아버지의 내용은 없지만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 모두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나아가는 방향에 대해 할지 못하는데 그의 체계에서 보면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모두 적절하게 그에 맞게 형성되어 있지 ㅇ낳으며 유일하게 그에게 형향을 주는 것은 정부의 원조이기 때문에 모방 대상은 꼭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가 자살생각을 간헐적으로 하고 있고 우울감, 절망, 무력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아 ‘우울증’ 또는 ‘조울증’ 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평소에 내성적인 모습을 보였고 당황한 모습을 감추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적절한 자기방어의 능력 또한 부족해 보인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의 우울증이나 ㄹ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의 때에 자살생각이 실행으로 옮겨질 수도 있음으로 상담의 시기에 자살에 대한 질문 ex) 자살에 관한 생각을 마지막으로 한 것은 언제인가? 이 대한 질문들을 해야 할 것이다. (관련된 다양한 질문들 단, 클라이언트에게 과한 자극은 안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현재 문제를 분석해 보면 한 가지의 이론이 아닌 다양한 이론에서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표
장기목표
1 : 클라이언트가 자아실현을 위해 직업을 가지는 것과 복지혜택 수혜자에서 벗어나는 것
2 : 남은 생을 혼자 잘 보낼 수 있는 계획과 목표작성 및 실행
3 : 대인관계의 회복
단기목표
1-1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꿈과 원하는 것을 찾기
1-2 : 복지혜택을 아쉬워하거나 지난 시절에 머무르지 않기
1-3 : 자아실현을 위한 훌륭한 모방사례 또는 인물 정하기
2-1 : 자신의 인생관과 과거를 정리하며 자서전 작성하기
2-2 : 지난 시절의 위기를 정리하여 기회로 바꾸어 작성하기
2-3 :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을 찾기 (운동, 공부 등)
3-1 : 자신의 자신감 회복하기
3-2 :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문제점 발견 후 개선하기
3-3 : 자신은 혼자가 아니다의 생각 갖기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변화를 통해 자아실현과 대인관계의 회복이 가장 큰 것으로 작용할 것이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되, 지난 과거로 돌아가는 일을 막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