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은 학생의 기말고사 모범 답안
2016학년도 기말고사 B-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담당교수- 하정미
*다음 케이스를 읽고 사회복지실천 모델들을 둘 이상 적용하여 분석하고 어떻게 이 클라이언트를 원조할 수 있는 지 목표와 개입방법을 서술하시오.
Client John(25), who is a charming and attractive young man, came to see me for his recent health problems and future plan. He said, “I have had headache for a long time and it is getting worse so I had visited a hospital. The doctor told that I have a brain cancer but it was wrong. Doctors were not able to tell me why I have terrible headaches sometimes. I have been depressed since I was very young. My friends told me that I do not seem to love myself and I repress my feeling too much so I sometimes does not feel anything for everything. I have been thinking about myself and realized that I have not cried since I was 7 years old. I have been a sick child for my whole life. I do not feel to do anything but stay home. I do not even want to get a job." When this social worker asked about his family, He said that he had a 2 year younger sister but she died for a traffic accident when he was 7 years old. He calmly said, "It was my fault! If I did not go there with her she would not be dead." But even when he was telling about his sister and the accident he did not show any emotion in front of this social worker.
According to him when he was young his parents and grand parents were very strict and forced not to cry in front of anyone because he is the oldest son of the whole family. Everyone in the family have expected him to be the perfect child and son. He has looked very mature than his age. He also said that he has tried to take care of his whole family and not to disappoint anyone and it has been successful till now.
1.Back ground information
존은 25살의 남자로 최근 건강 문제와 미래 계칙 때문에 상담을 의뢰해 왔다. 그는 감정표현을 잘 하지 않는다. 또한 두통이 있으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였다. 예전에 그는 두통이 너무 오래 지속되어 병원에 방문한 적이 있는데, 뇌종양이라는 진단이 나왔지만 오진이었다. 그의 어린 시적에는 부모님과 조부모님은 매우 엄격하셨는데, 그가 집안의 장남이라는 이유로 울지 못하게 강압하셨다. 또한 가족들 모두가 그가 완벽한 아들이 되기를 기대 하셨으며, 그는 어린 시절부터 성숙해 보였다고 하였으며, 쭉 아픈 아이로 살았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어릴 때부터 우울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의 친구들은 그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며, 많은 감정들을 억누른다고 하였다. 그리고 존이 7살 때 2살 어린 여동생이 죽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7살 이후로 울지 않았다고 한다.
2.현재의 문제와 ct의 목표
그의 현재 문제는 계속 이어져온 두통,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것,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는 것 등 우울해 하는 것이다. 또한 그는 동생의 죽음에 대해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보인다.
그는 계속 이어져온 두통이 완치되고,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줄 알며 미래 계획을 짜고, 동생에 대한 죄책감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목표이다.
3.Underlying 이슈
존의 장점은 책임감이 강하며, 성숙하고, 자신보다도 남을 더욱 위하는 배려심이 있다. 그것은 가족들을 돌보는 것과, 어릴 적부터 울지 않는 것, 본인이 힘들더라도 가족들을 실망시키려 하지 않는 것에서 볼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문제로 인해 상담실에 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스스로 찾아왔다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하므로 용기 있는 사람이다.
그는 7살 때 2살 어린 동생을 잃은 경험이 있으며, 가족들로 부터는 지나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겼었을 것으로 보인다.
4.사정
존의 문제를 정신역동이론을 통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는 현재의 문제에서 몇 가지의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격리와 신체차이다. 원 격리는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기억을 의식에서 분리하여 사건은 기억하지만 감정은 억압되어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sw에게 동생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전혀 감정을 드러내 보이지 않은 것에서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신체화는 그가 어릴 적부터 겪은 심리적 어려움들로 인해 표출하지 못한 감정들이 두통처럼 몸이 아픈 것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엄격하다고 하셨는데, 이런 엄격한 성격이 그가 항문기인 시절에도 적용이 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그가 대소변을 가리는 시기에 부모님의 엄격한 훈련 방식으로 인하여 그가 강박성격이 형성되어 부모님으로부터 복종의 길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그가 부모님이 울지 못하게 하여, 7살 이후로 울지 않거나, 가족들을 돌보고,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에서 의심이 되는 부분이다. 이것은 에릭슨 이론에서도 적용 되는데 2단계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단계에서 과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에릭슨이 말하는 이 단계에서도 존의 부모님은 지지적인 분위기 보다는 엄격한 배변 훈련 방식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것은 존이 자신이 강한 존재가 아니며, 부모님에 의해 자신이 행동한다고 느끼는 회의감을 느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ws이 이 단계에서 과업이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어쩌면 에릭슨이 말한 전성원칙처럼 다음 단계로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잇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의 성공적인 과업을 위해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단계부터 치료해 나갈 필요가 잇다. 그리고 그는 아마 가족들에게 가면을 쓰고 잇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그 이유는 그가 지금처럼 정서적으로 이렇게 힘이 드는데도 불구하고 가족들을 돌보고, 실망시키지 않았다는 것에서 본인은 힘들지만 가족들에게는 힘든 내색을 전혀 보이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의 부모님의 훈육 방식은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보면 엄격하다고 하신 것으로 보아 정적 처벌을 주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그의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그가 장남이라는 이유로 울지 못하게 강압하셨다고 했는데, 그 가 울때마다 혼을 내는 방법 등과 같은 행동을 감소시키도록 무언가를 제공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는 현재 동생이 자기 때문에 죽었다라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인지이론을 통해서 보고자 한다. 현재 그는 본인에 대해, 그리고 미래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거으로 보인다. 이것은 동생의 죽음을 본인 탓으로 돌리거나, 미래계획 때문에 상담실에 찾아온 것으로 보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 때문이다.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이 생길 수도 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우울 했다는 것만 봐도 어느 정도의 우울증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사람은 부정적인 스키마를 가지고 잇는데 부정적인 스키마로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우선 동생이 교통사고로 죽었다는 상황을 놓고 보면 그의 자동적 사고로는 동생에게 미안하다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자동적 사고에는 중간 믿음은 나는 쓸모없는 인간이야와 같은 핵심 믿음에 여향을 받는다. 그는 이런 핵심믿음, 중간믿음, 자동적 사고로 인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자신을 사랑하지 않게 되거나 감정을 억압하는 등 이로 인해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그의 이런 경우를 볼 때 ‘나는 동생을 죽게 만든 쓸모없는 사람이야’와 같은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그에게 ‘정말 너가 동생을 죽였나?’,‘동생이 죽어서 가족들이 너를 싫어하니?’와 같은 논박을 통하여 합리적 신념인 ‘나는 동생을 죽이지 않았어, 동생은 사고가 났어’,‘가족들이 나를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면 나에게 기재도 하지 않을꺼야’와 같은 생각으로 바뀔 수 있을 것이고 이로 인해 그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는 엄격한 부모님 아래 자라면서 어린 시절부터 울지 못했다. 이것은 그녀가 동생의 죽음에 대해 충분히 애도를 하지 못한 원인 중 한가지 일 수 있다. 생태체계 이론에서는 환경 속의 인간이라고 하엿는데 이말처럼 그는 가족안에서 자라면서 애도를 하지 못한ㄴ 환경 속에서 적절한 치료없이 어쩌면 당연히 여러 어려움을 겪게 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이것은 바로 ct인 존 뿐만이 아니라 어쩌면 그들도 애도를 적절히 경험하지 못햇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ㅇ게도 치료가 필요하다.
5.목표와 개입
장기목표
1)상실에 대해 건강한 방식의 애도과정을 시작한다.
2)애도하는 것을 회피하는 것이 어떻게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인식하고 치유과정을 시작한다.
3)고인을 완전히 떠나보낸다.
장기 목표에 대한 개입 1-1)단기 목표로 설정한 것에 대한 여러 개입들을 꾸준히 적용한다.
2-1)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본인의 삶을 적어나가면서 그 때마다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꾸준히 작성하게 한다.
3-1)고인을 완전히 떠나보낼 수 있을 때까지 상담사가 내주는 과제를 충실히 해나가게 한다.
단기목표
1)상실의 경험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고 희망을 갖기 위해서 애도를 주제로 하는 책을 읽는다.
2)애도와 상실을 주제로 하는 영화를 보고 그 주인공의 경험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해본다.
3)상실감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4)상실감을 회피하는 것이 삶에 어떻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5)애도의 과정을 막는 자신과 고인에 대한 죄책감을 이야기하고 해소한다.
6)상실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감정과 언급 횟수를 감소시킨다.
7)가족 각자가 자신의 애도 경험을 이야기하는데 초점을 둔 가족치료 상담에 참여한다.
8)마음의 평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신앙을 갖고 실천한다.
9)우울증에 영향을 주는 자기언어를 확인하고 대처한다.
10)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모든 해결되지 않은 애도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11)우울증 완화를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12)자신과 타인, 그리고 미래에 대해 희망적이고 증정적인 말을 하는 빈도를 늘린다.
13)신체적 불만사항의 원인이 되는 삶속의 정서적 스트레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14)신체증상이 발생할 때 실천할 수 있는 대처행동의 목록을 작성한다.
단기 목표에 대한 개입
1-1)ct에게 애도와 상실에 대한 책을 읽도록 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한다.
1-2)ct의 부모에게 상실에 대처하는 법에 대한 책을 읽도록 하고 그것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한다.
2-1)ct가 상실과 애도에 관한 영화를 보도록 하고 ct와 주인공이 어떻게 상실에 대처하고 애도를 표현하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3-1)ct에게 상담 중에 자신의 상실과 관련된 사진이나 기념물을 가지고 와서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도록 요청한다.
3-2)ct가 자신의 상실과 관련된 강점을 확인하고 표현하도록 돕는다.
4-1)ct에게 애도하기를 회피하는 것이 자신의 삶에 어떻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목록을 작성하도록 요청한다.
5-1)ct가 죄책감과 같은 감정을 해결하도록 이와 관련된 책을 추천한다.
6-1)상실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ct의 말에 직면하고, 그것을 사실적이며 현실에 기초한 이야기와 비교하도록 합리정서 치료를 사용한다.
7-1)ct의 가족들이 자신의 애도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 가족 또는 그룹 상담을 실시한다.
8-1)ct가 신앙적 활동과 관계 속에서 지지받고 의지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9-1)ct가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스키마를 반영하는 자동적 사고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9-2)ct가 우울한 감정과 관련된 자동적 사고에 대한 일기를 쓰도록 과제를 부여한다. 그리고 우울한 사고의 패턴을 반박하고 현실에 기초한 사고로 바꾸기 위해서 그 일기를 가지고 상담을 진행한다.
9-3)자기 확신을 강화하고 적응적인 행동을 증진하는 ct의 긍정적이고 현실에 기초한 인지메시지를 강화한다.
10-1)ct의 현재의 우울증에 영향을 주는 해결되지 않는 애도의 역할을 탐구한다.
11-1)ct를 위한 규칙적인 운동을 개발하고 강화한다.
12-1)ct가 매일 자신과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말을 최소한 한 가지 이상 적도록 하는 과제를 부여한다.
13-1)ct가 신체적인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정서적인 갈등의 직면을 회피하려는 것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14-1)ct에게 다음에 언제 그 신체적 증상이 발생할지 물어보고, 그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도록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