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기술론

이수정 학생의 기말고사 모범 답안

하정미 2016. 12. 16. 18:23

1. back ground information

ct25세 남성이고 멋지고 매력적인 모습을 하고 있었다.

2. 사정

ct에 의하면 ct는 현재 심한 두통을 앓고 있었고 미래 계획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머리에 문제는 없다고 했다. ct에 의하면 때때로 아무런 감정도 느껴지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어린시절 엄격하고 권위적인 양육환경에서 자라면서 자신의 감정 특히 슬픔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했다고 했으며, 7살 이후로 울지 않았다고 하였다. 그래서 나이에 비해 어른스러운 아이였다. 여동생의 죽음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는데 여동생의 죽음이 자신의 책임이고 자신이 여동생을 데리고 가지 않았으면 여동생은 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자신의 어떤 감정도 본 SW 앞에서 드러내지 않았다.

 

CT는 지금까지 자신의 가족을 잘 돌봐왓고 누구도 실망시키지 않았다고 했다. CT의 이런 이야기를 통해 CT가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었고 CT의 강점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SWCT가 현재 앓고 있는 두통이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일 것이라고 추측해보았다. CT는 어렸을 때부터 감정 특히 슬픔의 감정을 해소하지 못했고 지금까지고 쌓여왔던 슬픔들이 충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화 증상으로 두통이 오는 것이라고 추측 해보았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혹은 감정을 해소하고 치유하는 과정이 꼭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본 SWCT가 어린시절부터 자신의 감정(슬픔)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행동주의 이론 중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적용해보았다. CT에 의하면 CT의 부모님과 할머니, 할아버지가 엄격하고 권위 있었다고 했다, 이 말을 통해, 그리고 CT가 첫 째 아들이라는 것을 생각했을 때 CT는 자유롭게 슬픔을 표현할 수 있는 어떠한 분위기가 양육환경에서 형성되지 않았던 것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스키너는 행동은 긍정적인 결과가 따를 때 강화되고 부정적인 결과가 따를 때 약화된다고 했다. 이것을 CT에게 적용해보면 CT가 어린시절 슬픔을 표현했을 때 계속해서 그 행동(울음)에 대한 어떠한 처벌잉 ᅟᅵᆻ었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예를들어, CT가 친구랑 싸워서 울었을 때 사내가 되어서 울기나하고 울지마!’라고 양육자가 말하며서 때리는 등의 처벌을 했을 것이다. 따라서 CT가 현재 슬픔을 표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울음 이후에 오는 어떠한 반응들이 우는 것을(우는 행동을)강화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반응이 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본 SWCT가 동생의 죽음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있는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인지이론을 적용해보고자 한다. CT에 의하면 자신 때문에 여동생이 죽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나 때문에 여동생이 죽었어.’ 라는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해 CT가 과한 죄책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CT는 동생이 죽은 사고 상황을 본인이 발생하게 만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생각하고 그렇게 믿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CT에게 CT의 생각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건 예측할 수 없었던 사고엿어요’, ‘동생부도 JOHN씨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원망하고 있을까요?’ 드의 말과 질문들로 비합리적인 신념을 인식할 수 있게 도움을 줘야하며 동생이 죽은 일은 너무나도 슬픈 일이지만, 아무도 예측할 수 없었던 사고였어등과 같이 새로운 사고로 전환할 수 있게 도와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목표와 개입

<장기 목표>

1. 동생을 상실한 것에 대한 충분한 애도 과정을 거친다.

2. 애도하는 것을 회피하는 것이 어떻게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인식하고 치유과정을 시작한다.

 

<단기 목표>

1. 동생의 죽음에 대해 동생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 지 표현한다.

2. 슬픔을 표현하는 거시 이상하고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3. 현재 자신의 애도 단계를 확인한다.

4. 애도하는 것을 회피하는 것이 삶에 어떻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 확인한다.

5. 과거에 후회되는(여동생과의 관계에서) 감정을 확인한다.

6. 상실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말의 횟수 감소.

7. 여동생에게 하고 싶은 말과 감정을 표현한다.

8. 마음의 평안을 줄 수 있는 신앙을 가진다.

 

<단기목표에 대한 개입>

1-1 동생의 죽음에 대해 그 감정, 상황등을 자유롭게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요구한다.

1-2 CT가 설명하는 과정에서 슬픔의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충분한 라포를 형성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2-1 ‘울어도 괜찮아요.’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다는 것은 당연히 슬프고 아픈 일이에요등의 수용하는 말로 CT의 감정에 수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2-2 상실과 애도에 관한 책 or 영화를 보게 하고 주인공이 어떻게 애도를 표현하는 지 이야기를 나눈다.

3-1 CT에게 애도의 단계에 대해서 가르치고 CT의 질문에 대답한다.

3-2 애도의 단계 중 CT본인이 어떤 단계에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4-1 애도를 회피하는 것이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직접 그 목록을 작성하게 하고 인식하게 한다.

5-1 여동생과의 관계에 있어서 후회가 되는 것들의 목록을 작성하도록 하고 그것을 놓고 상담을 진행한다.

6-1 합리정서치료를 사용한다.

7-1 빈의자기법, 무덤을 방문하는 과제를 내주는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8-1 CT가 신앙적인 활동과 관계속에서 지지받고 의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