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기술론

이하은 학생의 기말고사 모범 답안

하정미 2016. 12. 16. 18:25

1. back ground information

 

클라이언트(ct)인 존은 매력이 있는 젊은이었지만, 그의 건강과 미래 계획에 대한 생각들 때문에 사회복지사(sw)를 찾아오게 되었다. 그는 오랜 기간동안 두통을 가지고 있었으며 병원에 다녀온 이후로도 계속 더 나빠지고 있다고 했다. 또한 어릴 때부터 우울할 때가 있었다고 한다. 그의 친구들에 의하면 그는 평소에 자신을 잘 돌보지 않거나 지나치게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하며, 그래선지 가끔씩 존은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는 말을 했다. 심지어는 직업을 구하는 것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생각이 드는 것으로 보였다.

존은 7살에 자신보다 두 살 어리던 여동생을 교통사고로 잃었으며 이에 대해 심한 책임감과 슬픔, 속상함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다. 또한 그의 다른 가족(부모님과 조부모님)들은 매우 엄격한 분들로 장남이었던 ct에게 남들 앞에서 울지 않도록 강요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동생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에도 그저 조용히, 아무런 감정도 나타내지 않은 채로 이야기를 했던 것 같다.

 

2. 사정(assessment)

1) 현재의 문제와 ct의 목표

존이 호소한 문제는 오랫동안 지속돼온 끔찍한 두통과 우울감, 그리고 직업을 얻는 것에 대한 회의(미래에 대한 계획이 없다는 것)와 아무것도 하기 싫고 집에만 있고 싶다는 것들이었다. 이는 추측하건데, 그의 어린시절, 여동생의 갑작스런 죽음과 그에 대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애도 및 키워진 엄격한 환경들이 영향을 미쳐 생겨난 부저적인 결과물인 것 같다.

ct의 증상들을 치료하려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존을 도운 뒤 여동생에 대한 애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들이 그에게 갖고 있는 과도한 기회를 적절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만들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러한 상황속에서도 계속해서 그의 전 가족들을 돌보고 어느 누구도 실망시키지 않았다는 꿋꿋하고 믿음직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존은 여동생의 죽음에 대해 방어기제 격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생각과 기억에 감정을 분리시켜버린 것이다. 이로 인해 여동생의 죽음에 대한 애도가 깊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확률이 높다. 이에 대해 인지행동치료 학자인 아론 벡의 스키마로 도식해보면 존의 체계에 대해 더 이해가 쉬울 것 같다.(뒤의 존의 스키마 참고)

두 번째는 그의 가족들에 대한 것이다. back ground information에 앞서 썼던 것처럼 그의 가족들은 매우 엄격한 성향이었고 프로이트에 따라 당시 (여동생의 죽음) 7살이던 존은 그들의 성향을 따라 사회화되었을 확률이 있다. 그래서 어쩌면 너무 과하게 충동을 조절하거나 많은 책임을 지도록 강요받았을지도 모른다. 실제로 그는 7살 이후로 운 적이 없다고 했으며 또래보다 매우 성숙해보였다고 한다. 아마 그에 대한 과도한 기대들은 존에게 너무도 많은 책임을 가지게 했을 것이고, 무언가 맡은 일이 생기면 끝까지 그것을 다하는 것으로 보이는 존은 심적으로 많은 부담감을 느꼈을 것이다. 그래서 당시 여동생의 죽음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격적이고 끔찍했지만 다른 쪽으로는 자신이 맡은 오빠로서의 책임을 완수하지 못했다는 실패의 감정도 들어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림, 존의 스키마]

상황: 2살 차 여동생의 죽음

반응:

감정-방어기제 격리를 사용하여 슬픔을 억누름(애도를 하지 못함)

행동-슬픔등을 계속 억누르기에 표현되지 못하고 쌓이는 감정들로 인하여 무기력하고 우울해짐.

신체 - 머리가 계속 아픔

 

에릭슨에 의하면 당시 존은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로 지식획득과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만약 이 때 실패를 경험하고 그것은 잘 다루지 못하면 열등감과 함께 자신은 아무곳에도 쓸모가 없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 아마 존은 이러한 감정들로 인하여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거나 아니면 더욱 자신의 감정들을 억제하려 했을 것 같다. 매슬로우에 의하면 욕구 5단계 중 소속과 사랑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우울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 자기 자신이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것도 여기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갗다.

이러한 증상의 문제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그는 병원에 가거나 사회복지사를 자발적으로 찾아왔다는 장점과 앞서 이야기 했듯, 꿋꿋히 맡은 일을 해낸다는 장점이 있다.

 

3. 목표 설정

* 장기 목표

(1) 두통을 해결한다.

(2) 자신과 맞고 또 즐겁게 생각할 수 있는 직장을 찾는다.

(3) 여동생의 죽음에 대한 애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4) 우울증상이 완화되도록 한다.

(5) 감정을 표현한다.

(6) 가족들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단기 세부목표

(1) 증상(두통+우울)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 한다.

(2) 애도의 과정에서 경험한 내용을 확인한다.

(3) 애도와 상실을 주제로 하는 영화를 보고 그 주인공과 자신을 비교해본다(예시, 마음이)

(4) 상실감에 대해 이야기한다.

(5) 각 가족 구성원에 대해서 좀 더 설명하고 가족내의 각자 역할을 확인한다.

(6) 자기 자신을 용서할 수 있도록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발견한다.

(7) 일을 해야 할 이유를 발견한다.

(8)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 치료적 개입

(1)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겪은 상황을 직시하고 더 자세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공감, 동정, 지지를 사용한다.

(2) 클라이언트기 당시(여동생의 죽음)에 느꼈던 감정과 삶에 대해 미친 영향을 글로 쓰거나 말로 설명하도록 요청한다.

(3) 클라이언트에게 애도와, 애도의 단계를 설명하고 현재 어떤 단계인지 확인하도록 돕는다.

(4) 클라이언트가 상실과 애도에 관한 영화를 보고, 클라이언트와 주인공의 태도를 나누며 어떻게 해야되는지를 이야기한다.

(5) 클라이언트기 애도에 대해 일기를 쓰고 상담회기 중 그것을 같이 나누도록 한다.

(6) 클라이언트의 가계도와 증상목록을 작성하고 가족 내의 양상을 파악하도록 돕는다.

(7) 클라이언트가 가족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파악하고 그 역할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도록 돕는다.

(8) 자신 스스로를 향해 용서와 이해의 편지를 쓰도록 부여하고 그것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한다.

(9) 클라이언트 스스로 일을 해야 할 필요를 찾아오는 과제를 내고 자신이 어떤 분야를 좋아하는 지 적어오게 한다.

(10)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설명해준다.

(11)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어떤 상황을 가정하여 감정표현하는 것을 연습하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