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심리 및 상담

청소년 클라이언트 사정_모범답안_20163116 정혜영

하정미 2018. 11. 16. 14:05

철수의 성적하락과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다는 말 등의 무기력감과 잔뜩 움추린 모습, 아무도 만나고 싶지 않음, 나자신도 싫어요, 혼자 식사하는 등의 낮은 자존감과 사회적 위축, 다크써틀이 심한것으로 보아 추측해볼 수 있는 불면증, 초췌한 모습과 좋지 못한 건강상태로 미루어보아 식욕감퇴의 증상이 추측되어 진다. 이는 철수의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 자신때문에 가정이 깨어졌다고 생각하며 모든 탓을 자신에게로 돌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모두가 특히 부모가 자신에게 무관심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가장 위금합 상황인 가정폭력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사정과 개입에 앞서 신속히 아버지의 폭력으로 부터 철수를 분리하여야 하며 후에 아버지의 음주와 폭력 문제 등을 개입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철수의 어머니랑 바람핀 놈을 죽여 버리겠다는 타인에 대한 해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함에 동시에 본인이 죽고싶은 마음이 투사로서 드러났을 수 도 있기에 자신을 해할 가능성(자살까지도) 염두에 두고 철수와 타인, 사회복지사의 안전까지 주의하여 개입하여야 한다.


먼저 철수는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고 있디고 볼 수 있다. "나 자신ㅇ도 싫고.."라는 말과 "아무도 저 같은 놈에게 관심이 없어요. 아빠는 제가 없어져도 찾지도 않을 거에요" 등을 살펴보면 학업에 무관심, 비행, 자신을 챙기지 않는 등의 자신을 아끼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 추측해본다. 이와 더불어 상담사가 철수에 말에 공감하고 충분히 위로와 격려의 말을 거넨 후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는, 즉, 자시의 마음을 보기시작했다는 것을 주의깊게 본다면 철수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철수의 가치를 먼저 믿어주고 자신이 아버지께 어머니의 외도사실을 알려 가정이 깨졌다는 과거의 기억에서 부터 지금, 여기에서의 철수를 보게 하며 철수의 죄책감과 우울한 마음을 수용하여주고 존중하는 등의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이것이 선행될 때 철수가 자신을 바로보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 과정에서 한 가지 중요한 것이 매슬로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것과 가정에서 부터의 소속과 사랑의 욕구 불충족 이로인한 자존감 욕구, 자이실현의 욕구 불충족을 짐작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안저의 욕구부터 차례대로 철수에 대한 개입을 이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그리고 갑작스런 어머니와의 겹려에 대한 감정을 충분히 다루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앞서 얘기한 우울증사오가 집중력 저하 등이 상실로 인한 행동으로 나타나기 떄문이다. 현재 철수는 자기자신과 타인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 자신도 싫고 다 싫어요"등을 통해서 볼 수 있으며 자신의 미래에 관하여서도 학업에 관심을 쏟지 못하고 비행(약한 학생들에게 돈을 요구, 사행성 오락, 학교폭력)의 행동을 보이는 것을 보아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어 철수에 신념에 대한 상담이 이어져야 할것이다. 이러한 역기능적일 수 있는 철수의 신념에는 다른사람의 속마음을 자신이 이미 다 알고 있다고 속단하는 속마음 읽기가 영향을 주었을 수 있으며 철수의 "아무것도 저 같은 놈에게 관심없어요. 아빠느 제가 없어져도 찾지도 않을 거에요'라는 말에서 이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신념으로 "다 내탓이다"라는 자동적 사고가 이어져 철수의 죄책감을 가중시키는 것일 수 있다. 철수의 현재행동은 비행으로 그 방향이 쏠려있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얘기한 자신에 대한 무가치함과 부적절함 그리고 부모에 대한 미움으로 자신의 행동을 방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현실치료모델을 적용하여 철수의 과거와 상황에 대한 이해뿐아니라 현재 철수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가정에서의 자신뿐 아니라 자신의 삶에서의 자신에 대한 목표수립과 그에 맞는 계획을 작성, 실행에 격려하며 철수가 자신의 삶에서 주체적으로 선택하며 책임감 있게 살아갈 것을 요구한다.


앞서 제시한 사정을 기반으로 철수의 장기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에 대한 상실에 대하여 자신의 감정을 30분 이내로 차분히 얘기할 수 있다.

2. 충동적인 행동, 즉 비행행동을 절제할 수 있다. (한달에 2회 이하)

3. 자신에 대한 장점을 서술형으로 8가지 이상 찾아낼 수 있다.

4. 철수에게 폭력이 없는 환경제공이 된다.

5. 철수의 집에서 아버지와 함께 한달이상 생활할 수 있다.

6. 자신에 대한 장점, 아버지의 장점,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 각각 3가지 이상 서술할 수 있다.

7. 일주일에 3번 이상 "저 사람은 저렇게 생각할거야"라는 부정적인 속마음 읽기를 잠시 멈춰 다시 생각하기를 통해 "저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까?","이 사람은 좋게 생각할거야."등의 긍정적/개방적 결론으로 바꿀 수 있다.

8.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나의 잘못, 상대방의 잘못을 기술하고 내가 노력해야 할 부분, 상대방에게 요구할 부분을 기술할 수 있다.

9. 꿈이라는 목표를 설정한다.

10. 꿈이라는 목표에 맞는 계획을 주체적으로 세운다.

11. 지금 무엇을 해야할지 현재행동을 설정한다,

12. 철수가 피해를 준 학생에게 피래를 준 책임을 지고 사과할 수 있다.

13. 학업이 유지 또는 단 1점이라도 상승한다.


위의 장기목표를 위한 단기세부목표는 아래와 같다.

1. 철수가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에 대해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2. 어머니에 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3. 자신의 충동적 행동이 지속되는 이유나 보상목록을 작성한다.

4. 자신의 충동적 행동으로 인해 자신과 다른사람들에게 돌아오는 부정적인 결과목록을 작성한다.

5. "멈추고 경청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적용한 경우의 목록을 작성하고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6. 결과를 고려하고 지혜로운 대안으로 충동적 행동을 대체할 경우에 대한 보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 한다.

7. 낮은자존감을 강화하는 부정적인 자기언어를 확인하다.

8.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이에 대해 반박할 수 있다. 

9. 아버지가 금주를 한달에 25일 이상을 성공한다.

10. 아버지가 "멈추고 경청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적용한 경우의 목록을 작성하고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11. 아버지가 가족관계기술을 습득한다.

12. 자신의 고자질로 가족이 깨어졌다고 생각하는 사건에 대해 철수가 했던 최선에 대해 얘기할 수 있다.

13.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찾을 수 있다.

14.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설정한 "꿈"을 현실에서의 실현에 대해서도 고려해 볼 수 있다.

15.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16. 철수에게 피해를 입었던 친구의 마음을 이해한다.

17. 꿈을 달성하기 위해 짜놓은 구체적인 계획 중 가장 쉬운 한가지를 성취한다.


이를 위한 개입방법으로는

1. 로저스의 인간중심적인 상담을 통해 철수에게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주며 철수 스스로가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동시에 철수의 감정을 따뜻하게 수용해주도록 한다.

2. 빈의자상담기법을 통해 어머니를 향한 자신의 마음을 얘기해보고 그 어머니 자리에 철수가 앉아 어머니의 마음 또한 얘기해보도록 한다.

3. 감정의 종류와 느낌에 대해 감정카드를 이용하여 알려준다.


4. 철수의 충동적 행동에 대해 회상 및 역할극을 통해 사오항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5. "멈추고 경청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직접 철수에게 보여주어 모방할 수 있도록 한다.

6. 충종적 행동. 비행행동을 대체할 만한 여가/취미생활을 함께 즐겨보고 소감문을 쓰게 한다.

7. 철수가 부정적인 자기언어를 쓰는 즉시 환언하여 자신의 부정적인 자기언어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적절히)

8. 아버지의 알코올 의존정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관련기관에 의뢰한다.

9. "멈추고 경청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직접 아버지에게 보여주어 모방할 수 있도록 한다.

10. 아버지에게 "아이 메세지 전달법", "비폭력대화" 기업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직접 시연하여 보여줌으로 모방할 수 있도록 한다.

11.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아버지를 참가하도록 한다.

12. 아버지와 철수가 함께 이혼사건시기에 대한 그때의 생각과 감정, 지금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게 한다. (상담사가 먼저 내용을 숙지하고 피드백하여 수정 후 나눈다.)

13. 흥미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흥미적성에 대해 탐구한다.

14. 철수가 원하는 직종에 대해 같이 의논해보고 3군데 이상 방무하고 소감문을 작성하게 한다.

15. 철수가 설정한 직업이 현재 철수가 실현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함께 현실적으로 의논해본다.

16. 흥미와 적성 현실을 고려하여 선정한 꿈을 위해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계획 10가지 이상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17. 16번에서 세운 계획 중 현재 내가 하고있는 것은 무엇이며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논해본다.

18. 철수 스스로 꿈을 위한 추가계획을 정보수집을 통해 3가지를 만들 수 있도록 조력한다.

19. 철수에게 행동이란 책임이 따르는 것임을 상담을 통해 언급하고 이를 실감하기 위해 부반장이란 직책을 주어본다. (학급에 지원요청하여 진행)

20,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안 중 가장 간단한 목표를 성취시켜 성취감과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킨다.

21. 학교폭력관련 영화나 독서를 읽고 난 후 소감문을 쓰게 한다.

22. 철수에게 피해를 입은 학생의 마음에 대하여 "너라면 어땟을 것 같니"라는 역지사지의 장면을 볼 수 있도록 한다.

23. 잘못한 일에 대해 사과하는 것이 책임감임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