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주 수업자료- 강의계획서 포함
6.과제물 |
과제1-자기 스스로를 두 개 이상의 실천이론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상담목표와 개입계획을 작성한다.(10페이지이상,30점,12주까지제출)
과제2- 지역사회복지관을 한 곳 선정하여 자신이 그곳에서 일하는 사회복지 사례관리자라고 가정한 후 그 지역복지관 주변지역 사회에 존재하는 물리적 정서적 환경적자원을 자세히 조사하여 클라이언트를 위한 지역사회자원 정보 목록을 작성한다.(지역 사회자원의 이름,서비스의 종류, 특징, 담당자의 이름과 특징, 서비스를 받기위한 요건,서비스비용, 위치, 등 클라이언트에게 의뢰할 때 필요한 양적, 질적 정보를 요약하여 상세한 자료 파일을가나다순서로 정리하여 목록표를(주교재117페이지참고) 만든다. (20점,9주까지제출) |
7.교재 | ||||||
주교재1 | 도서명 | 사례관리 실천을 위한 사례관리 | 저자명 | 이효선 남화수 | 출판사 | 학지사 |
주교재2 | 도서명 | 사회복지 상담의 기초 | 저자명 | 이윤수 하정미 | 출판사 | 공동체 |
부교재1 | 도서명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 저자명 | 최송식 하정미 | 출판사 | 신광문화사 |
부교재2 | 도서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저자명 | 하정미 이윤수 | 출판사 | 공동체 |
8.참고도서및주요읽을거리 | ||||||
DSM-V | ||||||
9.참고사항 | ||||||
기말고사- 주관식 5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서술한다.(범위- 주교재1, 2 모두에서) |
2.주별수업계획 | ||
주별 | 강의내용 | 수업형태 |
1 | -강의개요 -1장사례관리이해를위한기초개념 -2장사례관리의정의와역사 | 강의와토론 |
2 | -3장사례관리의구성 -4장사례관리의목적,기능,실천원칙및요소 | 강의와토론 |
3 | -5장사례관리실천과정;1.클라이언트발굴,2.인테이크,3.스크리닝 -사회복지상담의기초1장사회복지상담의이해 2장사회복지상담의기본개념 | 강의와토론,실습 |
4 | -5장사례관리실천과정;4.사정 -사회복지상담의기초-5장접수와사정 | 강의와토론,실습 |
5 | DSM-5의개요 -사회복지상담의기초-7장정신상태검사:보고듣고느끼기 | 강의와토론,실습 |
주별 | 강의내용 | 수업형태 |
6 | -5장사례관리실천과정;5.개별서비스계획 인간행동과사회환경-정신역동이론 | 강의와토론 |
7 | -5장사례관리실천과정;6.개입 -사회복지상담의기초-6장성인과의첫상담 | 강의와토론 |
8 | -사회복지상담의기초-8장아동과의상담및아동학대에대처하기 4장-해결중심모델 | 강의와토론 |
9 | 사회복지실천기술론-불안장애(발표1),분노조절장애(발표2),경계선성격장애(발표3) | 발표와토론 |
10 | -사회복지상담의기초-12장클라이언트의자살가능성사정하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자살(발표4) | 강의와토론,발표 |
11 | -사회복지상담의기초-9장가족과의상담및가정폭력에대처하기(발표5) 사회복지실천기술론-가족갈등(발표6) | 발표와토론 |
12 | -사회복지상담의기초-13장클라이언트가사회복지사와타인에게해를가할가능성에대처하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지행동모델 | 강의와토론 |
13 | -5장사례관리실천과정;7.점검,8.평가,9.종결,10.기록 | 강의와토론 |
14 | -6장질적연구방법을활용한사회복지시설에서의사례관리의실제 사례1(발표7),사례2(발표8),사례3(발표9),사4(발표10), | 발표와토론 |
15 | 기말고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