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창원대학교 대학원. 학교사회복지론 기말고사 문제와 모범답안-손미옥 학생
# 문제
다음 케이스를 읽고 자신이 B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라고 가정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 사회복지 이론들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개입목표와 계획을 서술하시오.
A군은 학교사회복지사가 근무하는 B고등학교 1학년 재학 중인 학생으로 최근에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의뢰되어 학교사회복지사를 만나게 되었다. A군이 상담실로
들어올 때 인상은 매우 난폭한 것 같고 무감한 얼굴표정이었으며 무뚝뚝한 말투를 사용하였다. 담임선생님에 의하면 A군은 다른 학생들을 폭행하고 음주, 흡연 등 교칙을
위반하여 학교에서 퇴학을 고려중이라고 하였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우 폭행문제로 부모님과 전화로 면담을 실시하였는데 부모님은 "애들이 크다보면 그럴 수도 있지요." 라고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가정의 경제 수준은 중간정도로 보였다.
A군은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진 것으로 보이나 공부에 전혀 흥미를 나타내지 않고 있었으며 형이 한 명 있으며 매우 어릴 때부터 형에게 지속적으로 심한 수준의 구타를
당해왔다고 이야기하였다. A군은 주로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가해자 학생들과 어울려 다녔으며 자기 친구들 이외의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였다. 특히 선생님은 자기를 미워한다고 표현하였으며 무뚝뚝한 표정 내면은 매우 마음이 여린 면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
# 답안
1. A군의 가족력
-이름: A군. 현재 고등학교 1학년, 공부에 흥미가 없고 어릴 때부터 형에게 심하기 구타를 당하였음.
-가족력: 부모님, 형님
*A군의 부모님
-아동의 행동에 방관적인 모습임.
-경제 수준은 중간정도
*A군의 형
-A군이 어릴 때부터 지속적으로 구타함.
2. A군의 현재 상태와 문제점
-A군은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졌으나 공부에 전혀 흥미를 나타내지 못하고 다른 학생들을 폭행하고 음주 및 흡연 등의 교칙을 어기고 있다.
어릴 때부터 형에게 지속적으로 구타를 당하였으며, 그래서인지 학교 폭력을 행사하는 가해자들과 어울려 다니며 이 친구들 이외의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었다.
특히 선생님이 자기를 많이 미워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함의 표현을 난폭하고 무감한 얼굴 표정과 거친 말투로 표현해내는 듯 하였다.
부모님과 형이 함께 살고 있지만, 형은 어릴 때부터 지속적으로 심한 구타를 해오면서, A군과의 믿음이나 가족력의 형성이 잘 되어 있지 않았고, A부모님 역시 A군의
학교생활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부모님은 학교와의 관계를 단절시 하고 있어 A군의 학교생활 전반의 문제점으로 인해 현재 퇴학 위기에 있다.
3. A군의 문제 사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으로 보자면, 성격 발달들의 특징은 인간행동의 동기를 원초아에 두고 아동 초기의 경험을 중요시 한다.
아동의 성격발달에 부모 및 형제의 역할이 절대적이며 성격발달의 본능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성격 형성은 인생 초기에 형성된다는 점에서 A군은 성격이 형성될 시기에 형에게 지속적인 심한 구타를 받았다는 점은 폭력에 노출된 불안한 감정이 억압되어 있다가
동일시 현상으로 나타내는 듯 하였다.
A군은 자신의 형의 행동이나 태도, 속성을 자신의 것으로 취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또한 흡연과 음주를 하는 것으로 보아 구강기의 충분한 만족이 없었음을 알 수 있다.
-벡의 인지치료 이론으로 보면, A군은 본인 스스로가 "모든 사람들은 나를 싫어한다"는 생각을 강하게 하고 있다.
이것을 벡의 인지이론으로 적용하면 핵심 믿음을 "나는 사람들이 싫어한다"이고 중간믿음으로는 "내가 친구들을 괴롭히기 때문에 선생님도 나를 싫어한다"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로 인한 반응으로 무뚝뚝한 표정과 말투가 표현되며 가해학생들과 어울려 다니는 모습을 행동으로 표현해내고 있다.
하지만 현재 A군의 상태에서는 교사가 A군의 여린 마음과 학습적 재능을 알고 케어를 위한 관심을 보였다고 하더라도 A군은 선생님이 내가 싫어서이든, 교실에서
안 보였으면 하는 마음으로 과일반화된 잘못된 정보처리를 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메슬로의 인간욕구의 단계에서 A군을 사정해본다면 2단계인 안전의 욕구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안전의 욕구란 신체의 안전과 동시에 심리적으로 협박 당하거나 사회적으로 협박 당하는 것을 피하려는 욕구인데, A군은 그 단계에 형에게서 당한 구타 등으로 인해 불안하게 자리 잡은 듯하다.
또한 3단계인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역시 불안정한 상태로 형에게 애정을 받지 못했을 것이며, 상담사례에 나오는 부모님 역시 A군의 문제를 크게 심각하게 받아드리지
않는 모습이었다.
4. 상담의 개입 목표
1) 장기 목표
a. 가족들이 A군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인식시킨다.
b. A군의 지능이 학습을 통한 충분한 가능성을 인지시키고 이에 교사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본다.
c. 음주 및 흡연의 신체에 따르는 영향 등을 알고, 소중한 나의 몸을 아낄 수 있도록 한다.
d. 밝은 표정과 부드러운 말투가 주는 긍정적인 부분을 소개한다.
2) 단기 목표
a-1. 형과의 대화의 사간을 만들어 형이 왜 지속적인 폭력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마련하고, 혹시 형도 어릴때의 경험이나 환경 등에 의한 영향이 있지 않은지 분석해본다.
a-2. A군의 부모님이 A군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음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준비한다.
b-1. A군의 학업 성적이 나쁘지 않다면 학업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 A군이 가고 싶어하는 대학교나 전공이 어떤 것임을 알아보고 목표를 세워본다.
b-2. 담임교사와의 사전 면담을 통해 A군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리고, A군에 대한 믿음과 장점 등을 이야기해줄 수 있도록 부탁한다.
c-1. 음주 및 흡연이 주는 해로움에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고 검진 등을 통해 위험성에 대해 알려준다.
d-1. A군의 여린 마음 심성을 읽어주고 부드러운 말투와 밝은 표정이 나올 때 칭찬과 격려를 하며 A군의 외면적인 모습이 변화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
d-2. 거울 보여주며 다양한 얼굴 표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본다.
5. 상담의 개입방법
A군이 가족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소속되어있음을 수시로 인식시켜주며 어릴적의 긍정적인 부분을 회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부모님이 A군을 위해 어릴때부터 보관하던 물건이나 사진 등을 보여주며 애착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준다.
또한 A군 스스로가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지지하여 핵심 믿음을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고 있다'고 바꾸어주어야 한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교사와의 믿음 역시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계속적인 흡연 및 음주 교육을 통해 건강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이것들을 대신할 만한 놀이거리(악기 연주 등)를 배워 볼 수 있음을 권해본다.
혹시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종교를 통한 소속감 등으로 욕구에 대한 불만을 제거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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