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정미- 헤이븐정신건강상담소&연구소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샌디에고주립대학교 사회사업석사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로마서12:15)

사회복지

부모교실 자료

하정미 2008. 12. 11. 10:40

부모교실을 위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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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실: 어울려 사는 지혜 기르기

- 하정미

 

-자존감: 개인 스스로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며 능력, 신뢰감, 개인적인 힘, 적합성, 성취, 독립, 자유 따위의 개념을 가지는 것.

-자존감의 욕구: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 + 타인으로부터의 존경

<낮은 자존감의 대표적 증상>

1. 칭찬을 받아들이는 능력의 부재

2. 스스로를 비하하는 언어의 사용. 자신을 매력이 없고 가치 없고 실패자이며 무거운 짐을 지고 있으며 하찮은 존재로 보며 자신에 대한 비난을 쉽게 사실로 받아들인다.

3. 우울함에 의한 자존감의 부족

4. 다른 사람들과 대화에 어려움을 겪음. 남들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을 거라고 추측한다.

5. 다른 사람들이 거절할까 두려워한다. 특히 친구 그룹들에게.

6. 인생 목표의 결여 그리고 자신에게 부적절한 낮은 목표를 세우고 있다.

7. 자신에 관한 긍정적인 점들을 찾아낼 수 없다.

8.특히 많은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과 같은 사회적 상황을 불편해한다.

9.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자녀양육문제>

1. 자녀와 적절한 경계를 두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느낌을 표현함

2. 자녀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감정을 조절하는 것에 자주 어려움을 느낌

3. 배우자와 자녀양육과 훈육에 대해 갈등을 겪음.

4. 자녀보호와 훈육의 부족과 행동한계설정의 부족

5. 자녀가 원하는 것을 과하게 충족시켜줌

6. 자녀에 대한 심하고 엄격하고 요구적인 부모의 태도

7. 신체적 정서적으로 학대적인 양육방식

8. 자녀의 연령과 발달과정에 적합한 기대수준에 대한 지식의 부족

9. 자녀의 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는 지식과 자원의 고갈

 

10.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낮은 자존감의 치료>

1.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보다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는 감정을 인정하고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는 말을 한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2. 낮은 자존감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원인이 무엇인지 탐구하여 이해한다.

3. 자기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그것을 위한 목표를 세워서 실천한다.

4. 자기성취를 위해 채워지지 않은 욕구들을 적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적극적인 계획을 세운다.

5.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언급하는 횟수를 줄이고 말로 물리친다.

6. 부정적으로 자신을 묘사하는 표현은 감소시키고 긍정적으로 자신을 묘사하는 표현은 증가시킨다.

7. 자기에 관한 긍정적인 특징과 재능을 적거나 말로 해본다.

8. 다른 사람들과 눈 맞춤을 많이 하라.

9. 개인적인 감정을 발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나 메시지의 사용)

10. 어려움을 회피하고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말함으로서 얻어지는 부차적인 이득이 무 엇인지 확인한다.

11. 자신의 외모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한다.

12. 남들이 말하는 칭찬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13. 자신 있게 행동하는 횟수를 증가시킨다.

14.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자신에 대한 현실적으로 적절하고 성취 가능한 목표를 정한다.

15. 있는 그대로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말로 솔직하게 책임을 진다.

 

<자녀양육>

1. 자녀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기대치를 갖는다.

2. 부부관계를 개선한다.

3. 자신만의 자녀양육방식을 개발한다.

4.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나 메시지, 편지, 이메일)

5. 자녀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어린 시절의 해결되지 못한 상처를 치유한다.

6. 자녀의 부정적 행동에 대해 즉각적으로 과민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7. 자녀의 성격과 기질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양육방식을 개발한다.

8. 배우자가 서로를 격려한다.

9. 가족의 에너지를 빼앗아가는 외부적 요소를 줄인다.

10. 자녀와 개방적인 대화방식을 개발한다.

11. 자녀에 대한 지나치고 완벽주의적인 기대치를 개선한다.

12. 청소년시기의 자녀의 경우 그들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13. 청소년이상의 연령의 자녀가 물리적, 정서적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점차로 내려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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