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창원대학교 대학원. 학교사회복지론 기말고사 문제와 모범답안-국민수 학생
# 문제
다음 케이스를 읽고 자신이 B고등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라고 가정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 사회복지 이론들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개입목표와 계획을 서술하시오.
A군은 학교사회복지사가 근무하는 B고등학교 1학년 재학 중인 학생으로 최근에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의뢰되어 학교사회복지사를 만나게 되었다. A군이 상담실로
들어올 때 인상은 매우 난폭한 것 같고 무감한 얼굴표정이었으며 무뚝뚝한 말투를 사용하였다. 담임선생님에 의하면 A군은 다른 학생들을 폭행하고 음주, 흡연 등 교칙을
위반하여 학교에서 퇴학을 고려중이라고 하였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우 폭행문제로 부모님과 전화로 면담을 실시하였는데 부모님은 "애들이 크다보면 그럴 수도 있지요." 라고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가정의 경제 수준은 중간정도로 보였다.
A군은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진 것으로 보이나 공부에 전혀 흥미를 나타내지 않고 있었으며 형이 한 명 있으며 매우 어릴 때부터 형에게 지속적으로 심한 수준의 구타를
당해왔다고 이야기하였다. A군은 주로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가해자 학생들과 어울려 다녔으며 자기 친구들 이외의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였다. 특히 선생님은 자기를 미워한다고 표현하였으며 무뚝뚝한 표정 내면은 매우 마음이 여린 면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
# 답안
* 생태체계이론 / 역량강화 관점 적용
1. 사정
1) 개인수준의 문제
(1) 평소에 무뚝뚝하고 무감한 얼굴 표정: 대인관계에 있어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 일으킬 소지가 있으며, 자존감이 낮은 것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는 등
대인관계 면에서 의사소통에 장애물로 판단됨.
(2) 타 학생에 대한 폭력, 음주, 흡연 등 학내 규칙 위반 다수: 이러한 행동은 원만한 학교생활을 저해하고, 비정상적인 생활습관형성으로 인하여 학습 분위기
조성을 저해하고, 정상적인 면학분위기 조성에 악영향을 키울 수 있음.
2) 개인 수준의 강점
(1) 평균 이상의 지능: 또래집단과 비교하여 지능이 높다는 것은 관심을 확신시켜 학습에 매진할 경우 충분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2) 표정 내면의 여린 마음: 환경적 영향에 의한 일탈행동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이러한 여린 마음을 자극하여 심리적 안정이 이루어 질 경우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이 돌아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임.
3) 가족 수준의 문제
(1) 일탈행동 인식에 대한 부모의 무감각한 태도: 문제행동을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되는 각종 문제점이 학생으로 하여금 문제인식에 장애로
작용할 소지가 있음.
(2) 형의 어릴적 시절부터의 구타: 가정으로부터 학습된 폭력행동이 또래집단 내에서 동일하게 반복, 드러나 있는 문제점으로 보임.
4) 가족수준에서의 강점
(1) 가정의 경제상황이 나쁘지 않음: 전적으로 문제행동의 시발점이 가정의 경제상황이라는 전제조건은 성립되기 어렵다는 점이 일반적이긴 하지만, 어려운
가정경제상황은 또하나의 장애가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측면에서 경제 상황에 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은 강점이 될 소지가 있음.
5) 기관 또는 조직(학교)에서의 문제점
(1) 교칙위반에 따른 후속조치의 결과를 퇴학으로 연결시키고 있음: 이러한 극단적 조치를 고려할 경우 청소년기 사회적 특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어른이나
사회에 대한 도전적이고 반항적인 일탈행동을 오히려 자극시킬 수도 있음.
(2) 가해학생들, 폭행 학생 등의 낙인감 조성: 집단 내에서 낙인을 찍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대응이므로 특히 청소년기 또래집단을 중시하고, 그들만의 집단
문화에서 개입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신뢰를 떨어뜨리게 되는 조치로써 학생-학교의 갈등을 오히려 고조시킬 수 있는 문제점으로 보임.
6) 기관 또는 조직(학교)에서의 강점
(1) 고등학교 내 학교사회복지사 상주: 초,중학교에 비해 고등학교의 경우 상주하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흔한 모델은 아니므로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상담실 보유).
(2) 학내 학생들의 생활규칙을 정한 '교칙' 존재: 본 사례에 기술 된 내용만으로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진 교칙인지의 여부가 확인되지는 않지만, 최근
학생들의 자발적인 교칙 제정이 많은 추세이므로 교칙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 참여적 교칙이 존재한다는 점은 본 클라이언트에게 있어 매우 적절한
임파워먼트의 요소가 될 수 있음.
2. 개인 목표
1) 개인: 우선순위 선정 이후 설정한 결과
(1) 의사소통 훈련 및 감정표현 기술 습득: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부모, 친구, 선생님에게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횟수를 점차 늘려나
가도록 돕는다.
(2) 집단 규칙 준수를 위한 자기 주도적인 약속 정하고, 지키는 훈련 실시: 인간의 사회성을 강조하고, 집단 내에 정해진 규칙을 지키기 위한 선행단계로써
자신과의 합의된 약속을 지키는 훈련 실시. 이때 학교사회복지사는 다른 체계 내 있는 구성원들의 지지를 유도한다.
(3) 평균이상의 지능과 여린 마음을 드러낼 수 있는 시간, 기회 제공: 학교 교과목에 대한 학습 동기가 떨어져 있으므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또 다른 학습재
료를 발굴하고, 단계를 설정하고 단계별 임무 수행시 적절한 보상과 지지를 실시한다. 옹호자 입장에서 실시하며, 필요시 감동적인 글이나 행동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여린 마음을 자극, 감동할 수 있도록 한다.
2) 가족체계
(1) 부모에 대한 둘째 아들의 문제 행동을 인식,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어린시절 강점을 발굴, 회상시킨다
: 지난 시간 클라이언트의 칭찬 경험을 찾아내고, 현재 상태를 문제로 인식하여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어린시절 칭찬 경험을 이어나갈 수 있는 요인을
찾도록 돕는다.
(2) 가정 내에서의 규칙을 만든다: 현재 형의 구타가 오래 전부터 있어왔으므로 부모의 자녀에 대한 벌의 형식의 규칙을 설정하여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합의하에 설정하고 잘 지켜질 경우 물질적, 정신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강화물을 만들어 제공하도록 돕는다.
3) 학교체계
(1) 학교 내 존재하는 극단적 징계 방식을 완화시킨다: 교칙에 의한 징계의 종류를 다양하게 마련하여 학교 내 교사 및 행정가, 학부모, 학생들과의 공감대를
반영한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있는 징계 형식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적용한다.
(2) 낙인효과를 대체할 만한 집단 '네이밍'을 실행한다: 가해학생들의 집단이라 일컬어지는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학내 집단 '네이밍'을 통한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집단을 구성하여 기능하도록 돕는다.
4) 기타 관련 체계
: 이외 다양한 방법으로 클라이언트와 관계하고 있는 체계를 활용하여 학교사회복지사가 체계별 기능의 중심이 되어 클라이언트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효과가 일어나도록 관리한다. 필요시 '사례관리'를 실시,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3. 개입계획
1) 개인
(1) 매일 점심식사 후 본인의 감정상태를 기록하는 일기를 쓴다. 그리고 매 주 1회 본인의 감정변화추이를 볼 수 있도록 돕고, 그 이유에 대해 말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행동보다 말이 우선하도록 한다.
(2) 주기적인 일정(1개월)을 설정하여 자신과의 약속 리스트를 작성하고, 약속이 지켜졌는가의 여부를 확인하며, 담임교사의 칭찬을 받도록 한다. 이때 칭찬
은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하도록 한다.
(3) 또래 집단에서 유행하는 노래를 영작하여 쓰도록 해본다. 이 때 교과목 중심의 영어학습 패턴을 배제하고, 흥미위주의 멜로디를 강조한다. 그리고 최종적
으로는 영어로 변역된 가사를 가지고 노래를 부르도록 한다.
2) 가족
(1) 클라이언트의 어린시절 사진 앨범을 만들어 본다. 그리고 이에 대한 코멘트를 가족 모두가 적을 수 있도록 노트를 가지고 적도록 한다. 그리하여 현재 상
태에 대한 제거 요소를 클라이언트 스스로 찾아내도록 가족 모두 노력한다.
(2) 가족이 머리를 맞대고 앉아 가족회의를 월 1회 실시한다. 이 때 첫 회의시 가족구성원 모두가 동의하는 규칙을 만들고 매월 이를 평가한다.
3) 학교
(1) 퇴학 이외의 자체 징계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상벌점 제도를 활용한 '00학교 모범왕'을 매 학기마다 선정, 전교생 앞에서 시상한다.
(2) 긍정적 네이밍의 하나로 '급식 지원단'을 조직한다. 이 때 이 조직의 구성원은 소위 낙인 찍혀있는 학생들로 구성하여, 이들의 봉사활동이 부각될 수 있도록 학내
게시판을 통하여 조직을 홍보한다.
4. 평가
-각 목표별 계획과의 적합성 여부를 평가하고, 실시된 건수, 질적 변화를 다양한 기록 수단(일지, 사진, 영상 등)을 활용하여 연말 전 교직원들과 공유하고, 이 중
공개 범위를 별도 설정하여 학생들과의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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