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험학습의 기원
(1) 진보주의 교육운동
경험학습의 기원은 1930년대 미국에서 학생들이 야외학습 상황을 구성하기 시작한 때부터 이다. 과거에도 야외학습이 있었으나 자연학습, 캠핑등과 같은 새로운 용어가 생겨났고 이와 함께 야외학습과 경험학습의 전개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확산을 동반하게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의 전성기는 1910~1955년이었다. 진보주의는 어떤 상징(label)으로부터 도출되었는데, 이는 실천주의자들의 교육심리학 분야에서부터 논리학에 이르는 진보주의 학습과정을 주장하였고 청소년들의 지적 발달에 대한 요구, 사회적 심리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시도로 1900년대 초부터 40년간 교육개혁 추진의 핵심은 대학입시를 위한 순순 학문분야가 강조 되었다. 이것은 신체와 지적 성장 인격발달과 같은 아동들의 사전 발달과업이 중심적인 운동이었다.
듀이는 경험과 교육에서 전통적인 교육의 구성요소들과 대조하는 방식으로 진보주의 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특성들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① 변화하는 사회에서 문제해결을 휘해 학습자의 충동과 관심을 지속적으로 강화
⓶ 경험학습을 통해 개인적 특성과 자유로운 활동역량을 표현하고 배양
⓷ 현실적이고 실용성이 강한 목적 달성 위한 수단으로서 기술, 기능 회득
⓸ 현재 생활의 기회들을 최선으로 이용
⓹ 실험주의와 경험주의 철학에 집중
⓺ 경험들은 질적으로 우수한 차원의 경험으로 발전될 수 있음을 믿음
⓻ 학생 또는 교사들은 다양한 교육자원 활용을 위해 지역사회 상황에 익숙해야 함
⓼ 한 가지 주제를 격리된 상태로 학습하지 않음
⓽ 활에 중점을 두고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참여 강조
⓾ 목적으로서 활동보다는 지적인 사고과정과 의미탐색 초점
⑪ 개인전 추진력의 중요성과 동기유발에 가치를 둠
⑫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에서 학습주제를 이끌어 냄
⑬ 학습자가 이미 갖고 있는 경험을 가지고 도입단계 시작
⑭ 사고를 자극하기 위해 문제점들을 활용하고 문제해결의 근원으로서 경험 제시
1900년대 초 진보주의 학교의 학습은 사회적 협동 활동을 강조 한 것이 특징인데, 박물관과 역사적인 현장을 중심으로 지방과 도시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현장견학이 자주 이루어졌다. 기존의 학습에 비해 진보주의 학습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포함한 바탕에 경험에 두었고 학습내용의 실용성과 학습과정의 역동성 등 다양한 장점들 때문에 대중적인 호응을 얻게 된다. 다른 한편에서는 진보주의 학습방식에 대해서 기존 학습방식에 무책임한 비판주의라는 비난도 있었으며 급격하게 학교수업을 한 번에 바꾸려는 시도로 교사들의 권위 약화에 대한 대처방안 미흡으로 교사집단의 반발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2) 20세기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
20세기 중반까지 복원주의자들의 시각이 인간행동에 관의 논의를 지배하였는데 이는 자극-반응(S-R)이론이 매우 강력하여 교육, 언어학, 사회학과 함께 인문학의 다른 영역에도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같이 단순한 견해는 개선의 여지가 필요했는데, 이는 고전적인 조건이론으로는 인간이 외부의 자극과 상관없이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관찰 했던 피아제의 주장을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1980년 후반까지 경험은 단지 자극의 원천으로서 취급되었고 학습은 자극의 결과로서 도출되는 반응으로서 상대적이며 영구적인 변화로 정의 되었다.
허나 인지적 또는 인문학 연구들은 점점 더 경험의 중요성에 초점을 두기 시작했고 ‘살조’의 입장을 반영한 경험이론의 기초 원리를 제시 했다.
① 학습은 지식의 증가를 가져와야 하며 암기하고 저장하는 것이다.
⓶ 학습은 구체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우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며, 필수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요소들을 습득해야 한다. 더불어 정보를 이해시키고 일상생활에 정보를 활용하며, 그로부터 의미를 도출하는 일상적인 활동이다.
⓷ 학습은 지식과 정보를 재해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세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황적 변수를 고려하여 끊임없이 재구성하려는 시도가 요구 된다.
모든 학습의 핵심은 인간이 경험하는 과정 속에 있는 것으로 경험한 것에 대한 인간의 비판적 반성에 있음을 메지로우와 프레이리를 비롯한 몇몇 학자들이 1980년대 초에 강조하였다.
2) 경험학습의 정의
(1) 경험학습 이란 무엇인가
=> 참가자들의 경험을 학습과정에 통합하고, 또한 그들의 경험을 의식적으로 적용을 시도하는 학습과정이다. (참가자들의 경험에서부터 익힐 점, 실천할 부분을 도출하여 실천에 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
(2) 경험학습의 기본원리
① 신중하게 선택된 경험들이 반성적 사고(reflection), 비판적인 분석(critical analysis),
종합적 사고(synthesis), 그리고 적극적인 실천(active experiment)등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때 그 의미를 갖는다.
② 경험들은 주도적으로 접근해야 하고, 적극적인 의사결정,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책임이 요구되는 구조이다.
③ 경험학습의 전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는 의문을 제기, 조사, 실험, 호기심 발휘, 문제해결, 책임감 감수, 창의성 발휘, 그리고 의미를 구축하는 데 몰두해야 한다.
④ 학습자들에게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인 모든 측면이 서로 균형 있게 작용되어야 한다. 이 같은 적극적인 관여를 통하여 학습과정이 신뢰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⑤ 학습자와 교사들이 자신의 가치를 탐사하고 결정하도록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⑥ 적절한 경험을 구성하는 것을 포함, 교사들의 일차적인 역할은 문제를 제기하고, 범주를 결정하고, 학습자들을 지원하고, 신체적 혹은 정서적인 안정을 보장하고, 그리고 학습과정을 지원한다.
⑦ 교사들은 학습자들에게 자발적인 학습기회들을 인식시키고 격려한다.
⑧ 교사들은 학습자들에 대한 자신들의 편견, 판단, 선입견을 감지하고 그것들이 어떻게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기 위해 무척 애써야 한다.
⑨ 학습경험에 대한 고안에는 자연스러운 결과, 실수, 그리고 성공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가능성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권일남 · 오해섭 · 이교봉, 2016, 『청소년활동론』 , 고양 : 공동체.
'청소년수련활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즈 필립 66토론방법 (0) | 2017.11.08 |
---|---|
프로그램 개발 (0) | 2017.11.08 |
2018 공동모금 프로포절 설명서 (0) | 2017.09.19 |
청소년활동진흥법- 모상규, 문한솔, 김순길 (0) | 2017.09.05 |
청소년육성기본계획- 정혜영, 하주희, 정현지, 이유민 (0) | 2017.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