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업 계 획 서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3 ) 학점 주 ( 3 ) 시간 총 ( 45 ) 시간 | |||
담당교수 |
하정미 |
강의실 |
110호 |
|
dwarfs@hanmail.net |
강의시간 |
3 시간 |
연구실 |
|
연락처 |
016-856-7219 |
교 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하정미 외, 공동체, 2009년 | ||||
시험 및 평가방법 |
중간. 기말고사 각 30%, 과제물 20%, 조별발표 10%, 출석 10% |
주 |
강 의 내 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기자재 (보조교구) |
1 |
강의소개 |
강의 |
|
|
2 |
정신역동이론 -정신역동이론의 배경과 주요학자들의 이론에 대한 설명: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에 대한 이해 |
강의, 토론 |
|
|
3 |
행동이론 - 행동주의 이론의 배경과 주요학자들의 이론에 대한 설명: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이론에 대한 이해와 장단점과 그 적용에 대한 고찰. |
강의, 토론 |
|
|
4 |
인지이론 - 인지이론의 배경과 주요학자들의 이론에 대한 설명: 인지이론에 대한 개요와 설명, 엘리스와 벡의 인지치료이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 |
강의, 토론 |
|
|
5 |
인본주의이론 - 인본주의 이론의 배경과 주요학자들의 이론에 대한 설명: 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이론에 대한 이해와 장단점 그리고 적용에 대한 고찰 |
강의, 토론 |
|
|
6 |
사회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의 배경과 그 주요 개념에 대한 이해: 사회체계이론과 사회복지와의 관련성에 대한 고찰, 사회체계이론의 주요이론과 그 개념에 대한 이해와 그 적용에 대한 이해 |
강의, 토론 |
|
|
7 |
중간고사 |
|
|
|
8 |
레질리언스이론- 레질리언스의 주요개념과 그 적용에 대한 이해 |
강의, 토론 |
|
|
9 |
유아기- 임신과 유아기의 아동에 대한 이해와 적용 |
강의, 발표, 토론 |
|
|
10 |
아동기 - 아동기: 초등학교 정도의 학령기의 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인 발달과정과 이해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강의, 발표, 토론 |
|
|
11 |
청소년기 - 청소년 전후기: 청소년 후기의 심리사회적인 발달과정과 그 특징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강의, 발표, 토론 |
과제 |
|
12 |
성인기 -초기 성인기: 초기 성인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과 이해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강의, 발표, 토론 |
|
|
13 |
성인기 - 후기 성인기: 후기 성인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과 이해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강의, 발표, 토론 |
|
|
14 |
노년기- 노년기의 특징과 이해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적용 |
강의, 발표, 토론 |
|
|
15 |
기말고사 |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 목회대학원 1학기 기말고사 문제... (0) | 2008.06.06 |
---|---|
사이버강의 강의록 (0) | 2007.12.21 |
기말고사 학점은행제 기출문제 (0) | 2007.12.18 |
중간고사 기출문제 (0) | 2007.09.14 |
심용현의 기말고사 모범답안 (0) | 2007.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