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정미- 헤이븐정신건강상담소&연구소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샌디에고주립대학교 사회사업석사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로마서12:15)

청소년 심리 및 상담

클라이언트 사정_모범답안_20163123 이유민

하정미 2018. 10. 16. 17:31

1. 사정

1) 클라이언트인 중학교 2학년 철수는 담인선생님의 권유로 본 정신보건센터에 의뢰되었다. 클라이언트는 2주 전부터 가출을 하고 있으며 친구집을 전전하고 있는 것이라 말했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고자질로 인해 부모님이 이혼하셨다는 죄책감을 가지고 잇고, 더하여 아버지의 음주와 폭력에 시달리다 가출을 한 철수는 자신을 찾지 않을거라는 확신을 보였다.

이러한 클라이언트는 자기자신을 무가치하게 여기며 죄책감에 이은 우울증상을 보인다. " 나 자신도 싫고 다 싫어요"라던지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있고. 초췌한 모습, 야윈모습으로 섭식이상과 수명장애를 동반하고 있었다. 심각한 경우 SI를 이미 하고 있거나 SA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최근은 불량한 학생들과 어울리며 금품을 가취하거나, 스포츠 토토, 사행성 오락등을 하며 가출을 하는 동안의 비용마련을 위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생의 많은 부분을 부정적으로 보고있는 클라이언트는 도박이라는 것이 생계뿐만 아니라 유흥과 현실도피, 쾌락의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을 수도 있다고 추측된다. 또 이에따라 낮은 자존감이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마지막으로 걱정되는 것은 "어머니랑 바람핀 그놈을 만나면 죽여버릴거에요"라고 클라이언트가 언급한 것으로 보아 이미 HI를 하고 있으며 HA도 이루어진 경우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더해서 HA를 성공한 클라이언트가 분노가 풀리지 않아 자신에게로 향하여 SA가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무에 개입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다사다난한 상황에서도 CT는 본 센터를 찾았고 많은 내용을 상담자와 공유한 것으로 보아 상황개선의 의지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 포기하고 사는 것이 아닌 생존을 위해 가출을 했다는 것이 CT의 결단력을 볼 수 있고, 긍정적인 부분이자 CT의 강점일 것이다.


2) CT의 증상 중 하나는 깊은 우울과 분노이다. 이것이 원인이 되는 일이라 할 수 있는 어머니의 외도, 미해결된 어머님과의 이별의 감정, 아버지의 음주와 폭력, 두사람의 이혼, 내연남에 대한 분노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정신분석에서의 방어기제 전치와 자기에로의 전향으로 보인다. 전치를 통해 외부의 약한 학생들의 금품을 뺏고 동기친구들과의 싸움을 통해 부모님과의 이혼, 자기자신, 내연남에 대한 분노를 쏟고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이러한 분노가 자기에게로 전향되어 자기자신을 돌보지 않고 무가치하게 여기며 우울증상ㅇ르 보이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것들이 HA와 SA로 이어질 수 있다고 추측되며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CT는 자기에게 아무도 관심이 없다는 것과 CT가 주변을 대하는 태도, 자기자신에게의 태도를 보아 자기자신과 세상, 미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아빠가 자신이 없어져도 찾지 않을 것이라는 것과 이혼의 책임이 본인에게 있다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 추측된다.

그리고 CT의 상황을 레질리언스이론으로 보면 CT의 인생에 있어 큰 위기라고 생각된다. 어머니가 어린나이에 떠나 감정과 아버지의 음주와 폭력 그리고 이를 견디다 못해 집을 떠나 생존의 위협을 받으며 모든 것을 반쯤 놓아버린 상태인 지금 CT가 성인이라 할지라도 큰 위기일 것이다. 이러한 위기는 이제 막 사춘기가 접어들면서 과도기적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적 위기라 볼 수 있고 주변의 상황이 이혼, 가출, 우울 등 상황적 위기가 있다고 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춘기가 되면서 과거 참아왔던 것들이 폭팔하였다고 볼 수 있고 둘러싼 상황에 대한 표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라 추측된다.


3) CT가 억압하던 것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는 방어기제는 전치와 자기에로의 전향으로 생각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CT와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정신분석이론을 기반으로 한 상담을 통해 그 억압된 감정인 우울, 분노, 후회, 죄책감 그리고 어린나이에 어머니의 외도와 이혼으로 충격받은 '나'를 이해하고 ㅇ달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상담과정 중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하여 SA나 SI에 대한 서약서를 쓰게하고 이에 대해 약속을 본SW와 한다. 또한 HI가 분명하고 HA가 의심되므로 윤리규정을 CT에게 안내하고 내연남에게 고지하도록 한다.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어머니와 어린시절 이별했던 것에 대해 애도의 시간을 가지거 그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도록 한다. CT가 가진 생각 중 이혼이 자기자신때문이라는 부적절한 죄책감과 자기자신을 무가치하게 여기며 CT의 삶의 태도에서 보이듯 주변에 대한 공격성과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 듯한 행동을 미루어보아 인지삼제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이에 우울이 더 심화될 수 있다고 추측된다. 이러한 아버지가 자신을 찾지도 않을 것이다 라는 속마음 읽기나 이혼의 탓을 자신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여 추론해버리는 임의적 추론, 인지삼제와 같은 인지왜곡을 치료하기 위해서 REBT모델을 적용하도록 한다. CT는 이혼을 통해 버려짐을 느끼고 따라서 핵심믿음에 "나는 버려졌다."라는 믿음이 존재할 것이다. 이러한 행동이 가출과 폭력성, 도박, 자기관리소홀 등의 행동으로 이어지이고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나는 쓸모없고 무가치해"라는 자동적 사고가 악순환이 되며 우울한 증상이 심화되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자신이 버려졌다는 핵심믿음을 의식화하고 이에 따른 무가치하다는 생각을 논박을 한다. 더불어 충동적인 행동을 많이 보이므로 행동에 있어서도 수정을 요함으로 행동치료를 병행하여 HA를 예방할수있도록 하고 CT의 인지와 정서가 부정적인 것과 우울에서 점진적으로 벗어나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철수의 위기를 레질리언스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지금 현재의 상황이 앞의 사건과 같이 성인이라도 정신적, 육체적으로 버티기 어려울 것이다. : CT는 사춘기라는 과도기적 단계에 놓여있고 이에 더불어 지속되어 왔던 상황적 위기인 이혼, 어머니와의 이별, 죄책감, 아버지의 음주와 포력이 터져나온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CT의 상황속에서도 CT는 살기위해 손을 뻗고 있고 인생의 여러가지 굴곡에도 불구하고 최악의 선택은 하지않고 중학교 2학년까지 이 어려운 상황을 버티어 낸 것이다. 우선CT의 대처능력을 믿고 지지와 격려를 한다. CT가 지닌 낮은 자존감과 부정적인 자아상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개기를 마련한다. 또한 어머니와의 이별로 인한 상실감에 대해 인정하고 다루며 과거가 아닌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돌 수 있도록 돕는다.


[장기목표]

(1) CT가 어머니와의 이별을 겪은 상실감에 대해 충분한 애도를 한다.

(2) 이혼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3) CT가 자신의 충동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고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언어를 증가시킨다.

(4) CT가 자기의 방어기제를 이해하고 이를 수정할 수 있다.

(5)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6) 낮은 자존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무가치감)

(7) CT가 우울감에서 벗어나 활기를 되찾아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8) 자신의 감정을 다루어보고 내 감정이 현상태가 어떤지 확인한다. 자신읙 감정을 다룰 수 있고 이를 해소할 수 있다.


[딘기세부목표]

(1) 상담을 통하여 어머니와의 상실로 인한 애도를 충분히 이야기하고 경험하며 다룬다.

(2) 이혼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지 않은 이유에 대해 상담자와 이야기 한 다음 논박을 통해 왜곡된 인지를 수정하도록 한다.

(3) 자신이 왜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지 상담자와 이야기를 통해 이해하고 과제를 통해 줄여나가도록 한다.

(4) CT가 자신의 방어기제에 대해 알아가고 이해해가면 본인이 언제 어떤 상황에 그런 행동을 보였는지 기록하도록한다.

(5) 과거학교생활을 잘했을 때를 기억하고 이야기해 본다.

(6) 스스로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를 인정한다.

(7) 우울한 원인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이런 우울이 언제 시작되었으며 자신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야기해본다.

(8) 내감정을 그림으로 그려봄으러써 가시적으로 나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고 보이는지 확인한다.

(8-2) 점진적으로 자신이 감정에 대해 인식하는 연습과 경험을 통해 다룰수있도록 노력한다.


[치료적개입]

(1) CT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생각하고 표현할 시간, 기회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적극적 경청과 지속적인 눈맞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등을 통해 신뢰의 수준을 높인다.

(1-2) CT가 겪는 상실에 대한 과거의 감정과 현재의 감정에 대해 나누어본다.

(1-3) CT에게 애도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삶에 상실이 미친 영향을 자세히 써보도록 한다.

(2) 이혼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여 부모님의 이혼에 대해 어떤 생각을 CT가 가지고 있는지 확이하고 이야기를 함으로 본인도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 인식하게 한다.

(2-2) 이혼으로 드는 죄책감이 과도한지 확인하고 과도한 경우 논박을 통해 이를 수정한다.

(3) 충동적 행동이 자신에게 어떤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지 작성하게 한다.

(3-2) 충동적 행동의 촉발되는 기점과 양상에 대해 CT의 기록물을 보며 함께 분석한다.

(3-3) 이러한 분석을 통해 CT가 자신의 충동적 행동에 대해 이해한다.

(3-4) 이해가 된 후 과제를 통해 행동을 줄여나간다.

(4) 전치와 자기에로의 전향이라는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한다.

(4-2) 이와 관련된 책을 읽어 다양한 경우와 상황을 보도록 한다.

(4-3) 자신의 방어기제를 인식하도록 돕고 건강한 방법의 방어기제를 알려준다.

(4-4) 건강한 방어기제를 연습하며, 상황에 따른 대처기술도 함께 배워 습득한다. EX)나전달법

(5) 학교생활을 하며 힘들었던 점이 무엇인지, 무엇이 자신을 힘들게 했는지 적어보고 상담사와 대화를 나눈다.

(5-2) 부정적인 학교생활의 경험을 나눠보고 이를 공감 지지하며 그 감정을 해소하도록 돕는다.

(5-3) 학교생활에 즐거웠던 수간을 기억하며 이야기해보고 이를 자유롭게 그려본다.

(5-4)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기적질문을 통해 "내일 아침 모든상황이 잘 정리되고 학교로 돌아간다면 어떨 것 같니"를 통해 학교생활에 기대를 가지게 함과 동시에 이상황을 이겨나갈 에너지를 얻는다.

(6) CT가 자기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 탐구한다.

(6-2) CT가 학대의 경험 그리고 상실의 경험이 본인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고 어떤 감정을 미치고 있는 지 논의하고 강조하며 해석한다.

(6-3) CT가 자신과 세상에 대해 왜곡되고 부정적인 신념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도록 돕는다.

(6-4) ㅂ버킷리스트를 작성해보고 작은것부터 성취해 나가는 경험을 통해 자존감을 높인다.

(7) 우울의 정도와 기간 원인 등을 분석한다.

(7-2) CT가 우울감을 느낄때 무엇때문에 우울한 감정이 드는지 기록하도록 한다.

(7-3) 우울정도와 SI와 SA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척도검사를 해본다.

(7-4) SI와 SA의 경험을 모두 말해본다.

(7-5) SA를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받고 복사하여 나눠가진다.

(7-6) 심할경우 약을 복용하도록 내원하도록 한다.

(8) 현재 나의 감정이 어떤지에 대한 기록을 한다.(글, 그림)

(8-2) 기록을 통하여 어떤 수간 그런 감정이 드는지 확인하고 상담자와 이야기한다.

(8-3) 감정에 대해 의식하고 인식하는 연습(과제)를 한다.

(8-4) 감정을 조절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스스로 생각하도록 돕는다.

(8-5) 해소방안에 대해 상담자와 논의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CT와 상담자가 협력하여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