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대상관계이론 | 개설기수 | 2기 | ||
강의시간 및강의실 |
(토) 2:00-5:00 pm | ||||
담당교수 | 하정미 | 연구실 |
헤이븐 | 교수 블로그 | https://dwarfs7924.tistory.com |
이메일 | dwarfs@hanmail.net | ||||
수업방식 | 발표와 토론 그리고 교수의 코멘트 및 강의 (세미나 형식) | ||||
평가방법 | 발표 20점, 출석 10점, 과제 20점, 중간고사 20점 기말고사 30점. | ||||
교수목표 | 1. 대상관계 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2. slipp의 대상관계 이론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3. 대상관계를 적용한 가족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
강의개요 | 대상관계 이론의 발달과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특별히 역전이와 고착 등의 핵심 요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또한 조현병과 우울증 히스테리아와 경계선 장애, 트라우마의 세대 간 전이와 같은 가족적 이슈를 이해한다. |
교재및참고자료 | |
주교재 | 하정미 역 2019년 대상관계: 개인과 가족치료 사이의 역동적 연결고리, 헤이븐정신건강사회복지연구소. Samuel Slipp, 1993. Object Relations: A Dynamic Bridge Between Individual and Family Treatment. Northvale, NewJersey: Jason Aronson INC. |
참고자료 | https://dwarfs7924.tistory.com |
과제- 자신의 가족을 Slipp의 대상관계 이론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치료목표를 설정하시오. 6페이지 이상(폰트 11)- 제출일 12 주차 |
주별강의계획 | ||
제1주 | 강의 개요 및 1장 개인과 가족치료이론의 발달 |
|
제2주 | 2장 내적 및 외적 요인들에 대한 이해 | |
제3주 | 3장 연결고리로써 대상관계이론 | |
제4주 | 4장 역전이 | |
제5주 | 5장 적응과 고착 | |
제6주 | 6장 조현병: 공생적 생존양식 | |
제7주 | 7장 우울증: 성취에 대한 이중 메시지 | |
제8주 | 중간고사 - 사례 분석 (20점) | |
제9주 | 8장: 히스테리아와 경계선 장애: 유혹적 구속 | 발표 1 |
제10주 | 9장. 심리적 트라우마의 세대 간 전이 | 발표 2 |
제11주 | 10장. 가족 상호작용 양식의 분류 | 발표 3 |
제12주 | 11장. 가족 평가와 치료 | 발표 4 과제 제출 |
제13주 | 12장. 개별치료 | 발표 5 |
제14주 | 사례 연구1 | 발표 6 |
제15주 | 사례 연구2 | 발표 7 |
제16주 | 기말고사- 역할극 |
'헤이븐정신건강상담소·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이븐카드메시지 28- 편집성향 극복하기 (6) | 2024.12.10 |
---|---|
헤이븐 전문가 5단계 개강 (32) | 2024.08.12 |
정신건강전문가 양성과정 2기 5단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 강의계획서 (0) | 2024.07.28 |
헤이븐 5주년 기념예배 (0) | 2024.07.08 |
하정미칼럼26- 창원심리상담 (0) | 2024.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