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정미- 헤이븐정신건강상담소&연구소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샌디에고주립대학교 사회사업석사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로마서12:15)

실천기술론

김연수학생의 사례분석 기말고사 모범답안

하정미 2015. 12. 24. 11:40

- 사정

앤은 12살이며 충동장애증상이 있고 어린 시절 아버지로부터 폭행을 당해왔다. 아버지가 사업에 성공하지 못하여 가난한 가정에서 살고 있다. 앤의 성장환경을 볼 때 정신역동이론에서 보면 무의식에 많은 억압을 한 것으로 보인다. 충동조절에서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보면 가정환경에서 받은 화와 스트레스, 분노의 강점들을 무의식 속에 억압해두어 제대로 표출하지 못하여 충동조절장애가 있으며 억압만 해두고 계속 자신을 직면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서 자신의 화를 조절하지 못하고 자아와 초자아가 서로 충동하여 자아이질적인 모습을 보인다. 억압을 지나치게 해두어 적절한 분노표출이 되지 않고 있으며 자아와 초자아가 서로 일치하지 않으며 자아가 동질적이지 않다. 자아가 현실세계에서 충족되기 힘들고 앤의 경우 화를 표출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적절하게 상황에 맞게 표출하지 못하여 잘못된 방식으로 표출하고 있으므로 충동조절장애가 있으므로 충종조절장애가 발생한 것 같다.

또한 그녀는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에서 7~12세에 해당되는 잠복기에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 이 시기에는 사회적관계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인간관계가 다양해지면서 가족이외에 사람과 교류하는 중요한 시기인데, 부모님과의 관계조차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여서(폭력, 가난으로 인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친구들보다 자신의 환경이 열등해보여서 열등감이 성취감보다 많이 형성되어있고 아버지를 싫어한다고 말했듯이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부정적관계를 성립하고 있고 어머니 또한 폭행을 당하면서 지내왔기 때문에 어머니를 보며 제대로 된 동일시를 형성하지 못한 것 같다. 따라서 여성다움이 분명해지지 못하고, 공격행동이나 분노충동, 파괴적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는 내적조절능력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였으며 생식기에 해당하는 지금 앤은 잠복기동안 지나치게 억압해주었던 공격적, 분노 충동이 강해져서 원초아를 억제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자아를 방어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화를 참지 못하고 충동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못하고 있다.

또한 에릭슨의 이론에서 제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에서 자아성장의 발판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가족관계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가족기능에 일차적으로 문제가 있으므로 넓은 세계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느끼지 못하여 숙달감, 근면감, 자존감을 형성하지 못하였다. 열등감을 형성하고 실패를 주로 경험하고 인정받지 못하여 자신에 대한 가치가 없고 어떤 것도 잘할 수 없다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음 단계인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에서 정체감형성을 못하고 있다. 아동기부터 적절한 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하여서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개념들을 인지하지 못하고 성공적이고 자존감 높은 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어 정체감혼란을 겪고 있다. 청소년시기이지만 자존감이 매우 낮으며 성적이 낮게 나와서 자해했다는 부분에서 자존감이 낮으며 자신의 진로와 목표를 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패해도 극복할 수 있고 더 나은 기회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성취감과 자존감을 형성하지 못하여 기대에 실패하면 자해하고 자신을 무가치한 존재로 보아 자해하고 있는 것 같다.

또한 반두라가 강조하는 자기효능감이 현저히 낮다.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낼 수 있다고 믿는 힘이 없다. 자존감이 낮아서 자신감 또한 낮아서 무가치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믿고 집중력이 낮은 것 같다. 자신감이 낮으니 어떤 목표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신감있게 성취하지 못하고 있다.

인지 이론에서 보면, 현재 앤은 우울증 증상을 겪고 있으므로 인지삼제에서 부정적 인지를 갖고 있다. 자신, 세상, 미래에 대해 부정적이며 자신을 무가치한 존재로 여기고 세상(타인과의 교류)과 어울리지 않으며 무엇도 잘할 수 없다고 믿고 미래에 대한 긍정적 목표를 세우지 못하고 있다. 또한 스키마에서 보면 핵심믿음에서 나는 무가치하다라는 믿음이 있고 중간믿음에서 어떤 것도 잘 할 수 없으며 자동적 사고에서 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으며 타인과 교류하지 못하고 가치 없는, 쓸모 없는 존재라고 인지하여 자해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긍정적인 신념보다는 부정적 신념이 강하며 자존감이 낮다.

또한 인본주의이론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로 보면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 앤은 빈곤계층이기 때문에 더더욱 충족되지 못하고 있고 아버지의 알콜중독과 폭행으로 자신과 어머니의 신변을 보호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으며 부모 간의 폭생과 아버지의 불륜은 더욱 더 안전의 욕구를 채우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 단계인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고 무가치감, 적대감을 느끼고 있다. 가족 안에서 수용받지 못하고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므로 사랑이 채워지지 않고 있으며 그 다음 자존감의 욕구 또한 욕구충족이 되지 못하여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고 있다. 자신의 가치를 낮게 보고 긍정적 자기개념이 성장되지 않고 있다.

또한 과거의 어머니가 누구도 믿지 말고 그 누구와도 결혼하지말라는 부정적 신념이 무의식 중에 억압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고 따라서 타인과의 관계가 더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늘 심판적태도를 보이며 믿지 못하고 의심하며 살고 있고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이론에서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희생시키면서까지 상대의 판단에 맞추고 있다. 어머니의 잘못된 판단에 어린 앤이 맞추고 있으며 부정적인 관심과 판단이 내면화되어 자신의 행위를 제한시키고 의심하며 자존감이 낮다.

생태체계 이론에서 미시체계와 부적절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가족, 학교, 친구와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받지 못하고 있으며 중간체계 또한 적절한 관계망을 맺지 못하여서 가족과 학교, 친구들과의 부정적 관계를 수립하고 있고 미시체계에서 받는 부정적이고 낮은 가치의 영향이 크다. 체계적 속성에서 안정적이지 못하여서 '환경 속의 인간' 개념으로 봤을 때 긍정적인 교류가 없으며 폐쇄적인 체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대처기술이 부족한 상태이며 이를 위한 내적자원과 외적자원 모두 부족한 상태이다. 내적자원에서 보면 자존감과 문제해결기술이 낮으며 외적자원에서 봤을 때는 가족, 사회적 관계망이 결핍되어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자긍심이 부족하여 자존감이 낮으며 자신감 또한 매사 부족하여 자살행위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적절한 자기방향성이 없고 책임과 통제가 없다. 적절한 통제가 충족되지 않고 있어 충동조절에 문제가 있고 자해행위를 하며 자신의 분노를 다스리지 못하고 있다. 앤의 어머니 또한 인지적으로 부적절한 핵심믿음을 바탕으로 타인을 신뢰하지 말고 교류하지 말라고 아이에게 일컫고 있으며 중간믿음에서 누구도 믿지 말고 누구와도 결혼하지 말라며 인지하고 자동적 사고는 자동적으로 세상과 자신에 대해 부정적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아이에게 부적절한 인지왜곡을 시키고 있으며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존중, 공감적 이해를 부모로서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아버지 또한 사업에 성공하지 못하고 가난하여 폭행을 일삼고 알콜에 중독되어 가족체계를 책임지지 않고 있고 아버지 또한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어 음주를 즐기며 아내를 사랑하지 않고 불륜을 하고 있다. 따라서 부부간의 적절한 공유영역을 형성하지 못하여 사랑하여 결혼했지만 경계가 침범적이며 서로에게 맞는 환경과 생활양식을 형성하지 못하였다. 가족체계 간에 경계 또한 구분되지 못하여서 외부적환경과 긍정적인 교류를 하지 못하고 있으며 내·외부적으로 긍정적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적절한 투입-산출 과정이 안되고 있다. 탄력성이 낮고 자존감이 낮아 역기능적으로 반응하여 경계가 침범적이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지 못하여 폭행을 저지르고 아이에게 잘못된 신념을 가르치고 있으며 의심과 불신을 키우고 있고 악영향을 주는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세상과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 신념이 가득차있고 인지적으로도 건강하고 탄력적인 신념을 형성하지 못하였으며 앤의 경우 충동조절장애와 우울증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자살행위를 일삼으며 자존감이 낮고 타인과 교류하지 못하고 있고 화를 조절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자살행위의 지속성여부와 우울증이 더 심화되는지 연계해서 살펴보아야한다.

- 장기목표

1. 아직 청소년기이므로 가족관계회복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아버지와의 긍정적 관계를 수립한다. 2. 충동적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고 깊이 생각해서 행동하는 빈도를 증가시킨다.

3. 화내기 전에 멈추고, 경청하고, 생각하는 법을 배운다.

4. 부모님과의 지지적인 긍정적 관계를 장기적 가족 상담을 통해 수립한다.

5.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긍정적 자기언어를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6. 자살충동이 일어날 때 충동적으로 자살을 하지 않도록 강화한다. 분노가 조절되지 않고 있으므로 전반적인 분노의 강도를 줄이고 분노가 발생할 때마다 그것을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을 증진한다.

7. 공격적 분노의 원인과 대안을 찾으면서 자신의 분노한 행동을 인지하는 법을 개발한다.

또한 조절과 통제력을 개발한다.

8. 아동기의 역기능가정 속에서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아동기문제가 자기가족들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끼쳐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하여 인식하며 상담한다.

9. 분노와 우울증을 완화하고 자존감, 안정감을 증진하도록 과거 아동기와 가족문제를 해결한다.

10. 아동기에 고통을 준 다른 사람들에 대한 비난을 그만두고 용서하기 시작한다.

11. 건강하나 대인관계를 통하여 우울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예방한다.

12.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인다.

13. 우울한 감정을 인지, 수용하며 자신과 세상에 대한 건강한 인지패턴을 개발하여 우울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예방한다.

14. 역기능가정이므로 가족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불륜, 폭행, 알콜중독과 같은 갈등이 현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낮은 자존감, 무가치감, 공허감, 불안에 대한 문제들을 해결한다.

15. 기능적이고 서로 연합된 재결합 또는 혼합가족을 이룬다.

16. 부모와의 갈등을 마음 속에서 던져 버리거나 해결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부모와의 갈등 수준을 낮춘다.

17. 가족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하고 서로 지지하고 도우며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긍정적 관심과 수용, 존중, 배려하는 긍정, 건강한 가족관계를 형성하며 회복한다.

18. 부부상담을 장기적으로 진행하여 부부갈등을 해결하고 자녀교육에 개입하도록 하며 극단적인 이혼은 되도록 막도록 한다. 하지만 오히려 이혼하지 않고 가정을 유지했을 때 아이에게 장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고 해결이 보이지 않으며 부부관계의 개선여지가 보이지 않을 때는 이혼 또한 적절한 해결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이혼도 진지하게 고려, 상담해본다.

19. 일관적이고 긍정적인 자기상을 개발한다.

20. 자존감을 높이며 자신의 긍정적인 점을 발견하여 자기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통해서 형성된 자존감을 나타내며 자신감을 내면화한다.

21. 자살 생각을 경감시키고 자살 위기를 안정시킨다.

22. 실패의 경험 또한 성공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23. 자신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회복한다.

24. 자살의 위기에 안전하게 대처하기 위한 적절한 수준의 케어를 하며 위험한 방식을 선택하지 않고 자살 패턴의 원인이 되는 잠재적인 감정적 갈등들을 해결한다.

25. 아버지의 알콜중독을 장기적으로 케어하고 정서적, 신체적으로 안정을 찾으며 지지적인 회복 계획을 수립한다.

26. 아버지가 알콜중독에서 벗어나 회복상태를 유지하고 회복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지지하며 돕는다.

27. 부부관계를 현실적으로 다루고 불륜, 폭행의 문제를 제거한다.

- 단기목표와 세부적 치료개입

1. 화가 났을 떄의 상황, 생각, 분노를 촉진한 감정, 비언어적, 언어적 표현 행동의 대상을 확인한다.

1-1 : CT의 분노를 일으킨 다양한 자극요인(부모님, 자신, 결과, 부정적 신념)과 생각, 감정, 행동들을 철저히 사정한다.

2. 분노를 일으키는 사람, 상황, 부모님 관계 등 촉발요소에 관하여 일지를 쓰고 감정, 사고, 행동을 기록한다.

2-1 : CT가 분노, 짜증을 느끼는 사람, 상황, 촉발요소에 대해 일지를 쓰도록 하고 CT가 분노의 원인을 이해하도록 정기적으로 일지를 보면서 상담한다.

3. 분노를 촉발하는 원치않는 생각이 침범할 때 사고중지기술을 적용하도록 돕는다.

4. 분노조절기술의 사용을 증가시키면서 충동을 조절하고 사용을 증가시키면서 횟수, 강도, 자해행위 빈도를 줄인다.

5. 과거의 자살시도와 현재의 자살충동경험에 대해서 모두 이야기한다.

5-1 : CT의 과거경험과 현재의 자살충동, 행동이 어떠한 지를 탐구한다.

5-2 : 다시는 자신을 해하지 않겠다고 말하며 자기언어를 강화한다.

6. CT의 자살가능성을 사정, 모니터한다.

6-1 : CT가 자신을 해칠 것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입원조치를 취한다.

7. 의사의 처방을 따라 우울증약을 복용한다.

7-1 : CT의 약물복용의 필요성을 사정하고 우울증에 대한 신체적 요인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의사의 검사를 받도록 하며 항우울제복용의 필요성을 사정해서 필요한 경우에 처방을 받도록 한다.

7-2 : CT가 약물을 처방대로 잘 복용하고 있는지, 효과가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모니터하고 평가하여 담당의사와 상담한다.

8. 우울증완화를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8-1 : CT를 위한 규칙적인 운동을 개발하고 강화한다.

8-2 : CT가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요법에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9. 자신과 타인, 미래에 대해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말을 하는 빈도를 늘린다.

9-1 : CT가 매일 자신과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말을 최소한 한 가지 이상 적도록 하는 과제를 부여한다.

9-2 : CT가 우울증에 대해서 더 많이 이해하고 어느 정도의 슬픔은 정상적인 감정이라는 사실을 수용하도록 지도한다.

10. 어린시절의 경험과 관련된 상처받은 감정, 실망감, 수치감, 분노의 감정을 표현한다.

10-1 : 현재의 우울증에 영향을 주는 CT의 어린시절의 경험을 탐구한다.

10-2 : CT가 현재의 우울증에 영향을 주는 어린시절의 고통에 대해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11. 우울한 기분과 분노, 상처받은 감정, 슬픔 등의 억압된 감정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말로 표현한다.

11-1 : 이전의 표현되지않은(억압된) 분노의 감정(부모에 대한 분노, 슬픔)이나 절망감, 적대감을 현재 우울증사이의 연관성과 관련짓게한다. 그래서 스스로 알아차리게 하고 그 감정을 명명하도록 하여 감정을 내려놓고 원인을 자각하여 다스릴 수 있게 한다.

12. 자식과 부모 사이의 갈등과 그 원인을 설명한다.

12-1 : CT의 가족갈등의 특성과 그들이 생각하는 원인에 대해서 탐구한다.

13.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여 상호적이며 존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서 나누고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가족치료를 실시한다.

14. 가족 갈등에 자신과 가족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14-1 : CT가 가족갈등에 대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책임을 감당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에 직면하고 CT가 가족갈등에 자신도 일정부분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인정한다.

14-2 : 부부가 함께 가족 내의 상호작용, 규칙, 불륜의 양상을 알기 위한 상담을 진행한다.

14-3 : 불륜에 대한 문제를 아내가 알고도 쉬쉬하는 경우로 밝혀졌을 경우, 상담사가 아내 개인 상담도 진행하여 구체적인 양상을 파악하고 부부 서로의 현재 부부관계지속에 대한 욕구를 정확히 사정한다.

15. 약물의존이 가족갈등의 촉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15-1 : CT가족 중 약물(알콜)의존이 되어있는 아버지를 사정하고 약물의존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여 이 점에 초점을 둔다.

15-2 : 물질남용이나 재발을 일으키는 데에 가족관계에서의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15-3 : CT가 가족갈등의 원인 중 하나가 약물의존이라는 것을 알고 대처하도록 한다.

16. 두 사람의 부모 모두 자신이 가정과 자녀양육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보고한다.

16-1 : 부모 각자가 자녀 양육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자녀 양육에 관한 견해가 어떤지 이야기하도록 한다.

16-2 : 자녀양육에 관한 자료를 읽고, 가족치료 상담 중에 그 내용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한다.

17. 자녀양육팀으로서 부모의 기능이 강화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한다.

17-1 : 부모가 얼마나 자녀양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족관계개선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자녀가 어리기 때문에 더욱 더 부부관계 회복이 되도록 강화하며 자녀를 더 잘 이해하고 양육하도록 돕고 기회가 된다면 그러한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교실에 의뢰한다.

18. 직업을 구하고 유지하는 것, 돈을 저축하는 것, 경제생활을 영위하고 가정을 책임지는 등의 가족들의 독립수준을 증진한다.

18-1 : 아버지의 직업재활을 지지하고 과거 경험에서 벗어나 새로운 직업을 찾고 가정에 책임감을 느끼고 경제생활을 지속하도록 상담하며 격려하고 그러한 재활교육에 참여시킨다.

19. 부부갈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그 해결을 위해서 노력한다.

19-1 : 부부관계해결과 그 원인을 파악하기위해 부부개별상담을 각각 실현한다.

20. 낮은 자존감을 강화하는 부정적인 자기언어를 확인한다.

20-1 : CT가 자신이 자신과 세상에 왜곡되고 부정적인 신념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도록 돕는다.

21. 충동적 행동이 지속되는 이유나 보상목록을 작성한다.

21-1 : CT의 충동적 행동이 불안에 대해서 촉발되었는지 아니면 불안의 경감이라는 보상때문에 충동적 행동이 계속 되는지 탐구한다.

21-2 : CT에게 충동적 행동으로부터 얻는 긍정적인 면의 목록, 부정적 결과의 목록을 작성하도록 한다.

21-3 : CT가 자신의 충동성과 그로 인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초래되는 부정적 결과 사이의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22. 충동적 행동의 전례, 매개요인, 결과들을 확인한다.

22-1 : CT에게 충동적 행동일지를 기록하게 하고(시간, 장소, 감정, 생각, 행동 이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결과는 어떠했는지), 촉발요인과 강화물을 발견하기 위해서 그 내용을 가직 상담을 진행한다.

22-2 : 충동적 에피소드의 인지적, 정서적, 상황적 촉발요인을 발견하기 위해서 CT의 과거 경험을 탐구한다.

23. 불안을 조절하고 충동적 행동의 결과를 완화하는 이완연습을 실행한다.

23-1 : CT에게 점진적 이완, 자기 최면, 바이오피드백과 같은 기술을 가르치고, CT가 불편하게 느낄 때마다 이완 기술을 사용하도록 격려한다.

24. "멈추고, 경청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적용한 경우의 목록을 작성하고 긍정적 결과에 대해 이야기한다.

24-1 : 모델링, 역할극, 행동예행연습을 사용하여 CT가 현재 여러 상황에서 행동하기 전에

"멈추고, 경청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잘 적용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25. 약물복용에 대한 전문이의 조언에 잘 따른다.

25-1 : CT가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전문의의 검진을 받도록 의뢰한다.

25-2 : CT가 의사의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는지, 부작용과 약효는 어떤지 모니터하여 정기적으로 담당의사와 논의한다.

26. 자조회복그룹에 참여한다.

26-1 : CT의 경우 대인관계기술이 약하므로 자조회복그룹을 통해 대인관계기술을 익히는 동시에 자기파괴적인 충동적 행동을 그만두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 자조그룹(ADHD그룹, 역할극이나 행동훈련을 통하여 회복하는 자조그룹)을 통해 상담을 진행한다.

27. 자신의 욕구를 확인하고 그를 충족하기 위한 적극적인 계획을 세운다.

27-1 : 자신의 욕구를 확인하여 어떠한 욕구가 충족되고 충족되지 못했는지 살펴보고 그것을 이야기하도록 돕는다.

27-2 : CT가 자신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표현하도록 지지적인 연합 또는 가족 상담을 실시한다.

28. 자존감을 높이는 긍정적인 자기언어를 사용한다.

28-1 : CT가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책을 읽도록 과제를 부여하고 핵심개념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한다.

29.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감을 갖고 하고 싶은 말을 하는 빈도를 늘린다.

29-1 : CT가 타인과 긍정적 교류를 증진하도록 자존감을 높이고 대화하는 사회기술을 증진하도록 역할극과 행동연습을 사용한다.

29-2 : CT에게 자신감 있게 이야기하는 것에 관한 책을 읽도록 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한다.

30. 모든 자살 생각을 포함한 우울증상을 말로 표현한다.

30-1 : CT의 우울증정도와 자살가능성을 사정하고 정해진 필수적인 안전조치를 취하면서 적절하게 치료한다.

31. PTSD와 그것의 발생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말로 표현한다.

31-1 : 고통스러운 기억의 회상, 수치감, 두려움, 자해, 우울생각을 초래하는 부정적 감정원인인 PTSD가 어떻게 외상경험으로부터 발생하는지 이야기한다.(앤의 경우 아버지의 폭력과 학대)

32. 자살생각의 강도, 빈도, 구체적 계획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32-1 : CT의 자살 생각에 대해서 그 내용, 정도, 계획, 과거의 시도, 가족력 등을 고려해서 사정한다.

32-2 : CT가 자살척도를 이용한 검사를 받도록 하고 우울증 정도와 자살 위험을 평가한다.

33. 자신에게 해를 가하고자 하는 심각한 충동을 느끼는 경우에는 치료자나 다른 응급전화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약속한다.

33-1 : CT가 자살충동을 강하게 느끼거나 자신에게 해를 가하기 전에 치료자나 응급전화를 연결하여 도움을 요청받도록 약속받는다.

33-2 : CT에게 24시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응급전화번호를 가르쳐준다.

33-3 : CT가 자살충동을 느끼거나 생각할 때 어떤 행동을 하고 하지 말 것인지 확인하는 계약을 하고 전화로 CT가 연락할 수 있도록 한다.

34. 집이나 가까운 곳에 무기류나 치명적일 우 싱는 물건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으로부터 옮겨서 안전을 확보한다.

34-1 : CT가 위험한 무기나 물건에 접근할 수 없도록 가족들에게 그런 것을 치우도록 권한다.

35. 자살충동을 통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입원하도록 협조한다.

35-1 : CT가 자해 행위를 통제할 수 없는 경우로 판단되면 입원조치한다.

36. 자살생각이 들기 전에 삶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확인한다.

36-1 : 정서적 고통의 원인과 좌절원인을 탐구한다.

36-2 : 자살 생각 전 삶에서 어떤 일을 겪었는지 인식하게 한다.

37. 가까운 가족과 의사소통을 증진하여 이해받고 공감을 얻으며 관심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37-1 : CT의 가족관계에 대한 절망감을 탐구한다.

37-2 : CT의 슬픔, 상처,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하고 서로 의사소통하도록 가족 치료를 실시한다.

38. 의사의 처방에 따라 시간 맞춰 약을 복용하고 부작용을 보고한다.

39. 절망과 무력감을 일으키는 부정적인 사고패턴을 확인, 대체한다.

39-1 : 절망감과 무력감을 강화하는 인지적 메시지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39-2 : CT가 인지적 구조화 기술을 사용하여 핵심 스키마를 수정하도록 훈련한다.

39-3 : CT가 자기 패배적인 생각(Ex> 절망감, 무력감, 무가치, 부정적인 미래에 대한 생각)을 매일 기록하도록 요구하고 각 생각의 정확성에 대해서 도전하며, 긍정적이고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역기능생각을 대체한다.

40. 신앙을 통해서 얻게 된 지지받는 느낌을 말로 표현한다.

40-1 : 수용과 마음의 평화의 원천이 되는 CT의 신앙체계를 탐구한다.

40-2 : CT가 지지받을 수 있고 가족 기능의 문제가 일단 있으므로 위기에 처하거나 자살생각에 사로잡힐 때 도움을 청하고, 격려 받을 수 있는, 폭 넓게 삶에 개입해줄 수 있는 영적지도자를 만난다.